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전체메뉴

열린공간

공지사항

[보도자료] 학교생활 적응을 위한 전문 치료기관 위탁지원 확대

  • 작성자 최유라
  • 작성일자2022.07.21.
  • 조회수195

학교생활 적응을 위한 전문 치료기관 위탁지원 확대
-학생의 위기 상황에 맞는 지원으로 건강한 학교생활 도모-


□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학생화해중재원(원장 안광식, 이하 학생화해중재원) 위(Wee)․아람센터는 학교폭력 피․가해 학생, 심리․정서적 어려움으로 인해 학교생활에 도움이 필요한 학생에게 지역 내 전문 치료기관으로의 위탁지원을 통해 조속한 회복을 지원하고 있다.
 ㅇ 전문 치료기관은 정신건강의학과 4개소, 종합심리검사 및 상담․심리치료 기관 14개소로,
 ㅇ 지역 내 전문 치료기관을 활용하여 학생 및 가족의 위기 상황에 맞는 지원을 제공함으로써 건강한 학교생활 적응을 돕고 있다.

□ 학교를 통해 신청된 학생 중 선정위원회를 통해 위탁지원이 결정된 학생은 100만원 한도 내에서 치료지원이 가능하며, 학생 및 보호자의 협조 정도, 지속 치료의 필요성 등을 고려하여 1회 50만원의 추가지원이 가능하다.
 ㅇ 당해 학년도 학교폭력 피․가해 학생을 1순위로, 교육급여 대상학생 및 복지대상(조손, 한부모, 다문화 등) 가정의 학생을 2순위로 우선지원 하며,
 ㅇ 그 밖의 학교생활 적응에 심리․정서적 어려움이 있는 학생도 함께 지원한다.

□ 특히, 지난 5월부터 학생 1인당 최대 지원한도를 100만원에서 150만원으로 확대하는 등 심리․정서적 어려움으로 인해 학교생활 적응을 힘들어하는 학생들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 안광식 원장은 “학생의 심리․정서적 어려움은 학교생활에서 등교거부, 학습부진, 학교폭력 피․가해, 또래관계 내 갈등 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고 있다. 특히 코로나 19 장기화로 인해 학생들이 학  교 생활에서 충분한 상호작용의 기회를 가지지 못했으며 이로 인한 또래관계의 부적응 문제를 호소하는 학생들이 증가하는 추세이다.”며,
 ㅇ “이처럼 치료가 필요한 학생들을 최대한 지원하기 위해 지난해 대비 1.5배의 예산을 확보하였고, 앞으로도 다양한 지원을 통해 학생들이 건강하게 학교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데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