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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경
  • 계층간 소득격차 심화, 가정의 기능 약화, 급격한 도시화 등이 초래하는 사회통합 위기에 학교와 지역사회가 적극 대처할 필요성 증대
  • 교육의 기회, 과정, 결과 면에서 드러나는 교육격차를 극복함으로서 사회통합을 이룰 수 있도록 교육의 형평성 추구 정책 필요
개념
  • 학생 누구나 자신의 꿈과 끼를 발현할 수 있도록 학생 개개인의 여건에 맞는 교육복지선도학교 운영으로 교육소외계층 학생의 성장·발달 지원
  • 성장에는 물질적 결핍보다는 사회적 관계로부터의 배제가 더 큰 어려움을 야기하므로 스승-제자-학부모 사이의 따뜻한 관계 형성하기
목적
  • 학생 누구나 자신의 꿈과 끼를 발현할 수 있도록 학생 개개인의 여건에 맞는 교육복지 지원을 실시하여 취약계층 학생의 삶의 질과 교육성취 수준을 제고
대상 학생
  • 교육부 훈령(제106호) 제3조 제1항에 해당하는 학생
    • 「국민기초생활 보장법」제12조에 따른 교육급여 수급권자
    • 「국민기초생활 보장법」제2조제10호에 따른 차상위계층의 자녀
    • 「한부모가족지원법」제5조에 따른 보호대상자인 한부모가족의 자녀
    • 「북한이탈주민의 보호 및 정착지원에 관한 법률」제2조제2호에 따른 보호대상자의 자녀
    • 「다문화가족지원법」제2조제1호에 따른 다문화가족의 자녀
    •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제15조에 따른 특수교육대상자
    • 기타 교육상 지원이 필요하여 담임교사가 추천하여 학교장이 정하는 학생
주요내용
주요내용
학습능력증진
학습 결손 예방 및 학습동기 증진을 위한 지원
  • 다양한 이유로 학습이 결손된 아동·청소년들에게 학습결손 예방과 보충에 역량을 집중함으로써 교육격차를 해소하고, 자신감을 향상시켜 학교생활 적응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지원

예) 소그룹 맞춤 학습지도[기초학력증진, 1:1 학습지원, 방과후교육활동지원, 학습동기강화, 교과보충학습지원, 야간공부방, 대학생 멘토링 등]

문화·체험활동 지원
다양한 문화적 욕구 충족과 창의적 사고를 위한 지원
  • 다양한 문화·체험활동을 통한 정서적 안정은 물론 특기를 신장하여 잠재력을 개발할 수 있는 기회 제공

예) 체험학습, 방과후 특기적성, 동아리 활동, 학급활동, 자원봉사활동, 방학캠프, 예술제, 축제지원 등

심리·정서발달 지원
건강한 정서함양을 위한 지원
  • 건강한 정서함양을 위한 다양한 심리·정서 지원 프로그램 운영과 심리검사 및 치료 프로그램 지원을 통하여 긍정적 자아 형성 및 건강한 사회성 함양 도모

예) 학생 상담 및 심리검사, 심리치료, 학교부적응 예방, 성장 프로그램, 가족기능강화 프로그램, 사제동행 정서 멘토링 등

보건·복지 활성화
건강한 성장을 위한 지원
  • 건강한 신체 발달을 도모하고 정상적인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학교와 지역사회의 연계된 복지서비스 제공

예) 집중지원학생 발굴·관리, 가정방문, 긴급지원, 건강·의료지원, 학생생활지원 등

복지 지원
  • 지역사회 네트워크 조직 활성화를 통한 교육공동체 확립
  • 사업과 관련된 교원의 전문성 신장 지원(교육취약학생의 특성 분석 및 이해, 교사간의 협의, 교수-학습 자료 개발 등 교사들의 교육복지사업 추진 역량 제고 및 전문성 신장에 필요한 지원 제공)
  • 학부모의 학교 및 자녀와의 관계 증진을 위한 연수 활동 지원(효과적인 학부모 역할 훈련 및 자녀와의 관계 개선을 위한 연수, 교육복지 사업 이해도 제고를 위한 학부모 설명회 개최)
  • 지역사회에서 교육, 문화, 복지간 실질적 연계망이 구축되어 전문성 향상 및 소통과 협력할 수 있도록 다양한 네트워크 조직망 형성

예) 교육복지협의회, 실무지원협의회, 개별성장관리회의, 지역자원 발굴 및 연계, 교직원 연수, 부모교육, 사업홍보, 교육복지사 및 교사의 사업활동 지원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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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관리자 : 교육복지과 ( 044-320-3311~3316 )   등록일시 : 2023/11/30 15: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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