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를 향한 꿈! 2024년 직업계고 글로벌 현장 학습 캠프Ⅰ운영
- 직업계고 예비 고3 24명 대상, 2월 13일부터 16일까지 4일간 실시 -
- 취업 및 해외 문화 안내, 어학 프로그램 등 진행・・・국제적 인재 성장 도움 -
□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교육감 최교진, 이하 세종시교육청)은 직업계고 해외 취업 인식 제고를 위해 2월 13일부터 16일까지 국제교육교류센터에서 ‘2024년 직업계고 글로벌 현장학습 캠프Ⅰ’을 실시한다.
ㅇ 이번 캠프는 다양한 문화 이해와 어학 능력 계발을 위해 기획되었으며, 직업계고 예비 고3 학생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ㅇ 특히 올해는, 사전 어학 교육을 강화하고 참여 학생 선발 기준을 다양화하는 등 전년도 운영 결과와 다양한 학교 현장 의견이 적극적으로 반영되어 운영 된다.
□ 이번 캠프에는 직업계고에 재학중인 예비 고3학생을 대상으로 참여 신청을 받아 그 중 선정된 24명이 참여하며, 12명씩 총 2학급으로 나뉘어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ㅇ 프로그램은 해외 글로벌 현장학습의 이해, 취업 및 해외 문화 안내를 시작으로 어학 프로그램까지 다양하게 기획되어 4일간 총 15시간 과정으로 진행된다.
ㅇ 특히, 어학 프로그램은 의사소통 향상을 위해 학습 주제별로 언어 놀이와 역할극 등 여러 활동 수업으로 구성되었으며, 영어 교사와 원어민 교사가 함께 협력하여 프로그램을 지도한다.
□ 프로그램의 총 운영 시간 중 80% 이상 참여한 학생에게는 캠프 이수증을 발급해 주고, 향후 하반기에 진행되는 ‘2024년 직업계고 글로벌 현장학습’ 참여에 우선권이 주어질 예정이다.
□ 직업계고 글로벌 현장학습 담당 교사는 “의사소통 능력은 해외 취업과 진학에 핵심적인 역량이다.”라며, “영어 교사와 원어민 교사의 협력 수업이 해외 취업에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 향상뿐만 아니라, 영어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는 좋은 계기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 임진환 중등교육과장은 “이번 캠프를 통해 우리 직업계고 학생들이 세계를 바라보는 시야를 넓히고 국제적 역량을 갖출 수 있게 되기를 바란다.”라며, “앞으로도 학생들이 꿈과 끼를 마음껏 펼쳐 국제적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 한편, 세종시교육청은 2023년 10월 29일부터 12월 9일까지 직업계고 3학년 학생 14명을 대상으로 호주 브리즈번에서 7개 분야*에 대한 ‘2023년 직업계고 글로벌 현장학습’을 실시한 바 있다.
* 7개 분야: 사무·회계, 제빵, 용접, 정보기술(IT), 보건, 미용, 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