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전체메뉴

과목 알아보기(보인다1.0)

과목 알아보기(보인다1.0)

체육·예술 교과 영역
  • 공 통

과목을 선택하시면 자세한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체육

과목소개

체육은 체육 활동에 참여하는 데 기본이 되는 신체 움직임 능력을 바탕으로 보다 심화된 건강 관리 능력, 신체 수련 능력, 경기 수행 능력, 신체 표현 능력을 기르며, 나아가 자신의 미래 생활을 적극적으로 준비하고, 지역 사회 및 국가 발전에 공헌하는 건강한 시민의 소양을 기르는데 목적이 있는 과목이다. 이 과목이 추구하는 인간상은 체육 과목은 중학교 체육의 심화 교육 내용을 바탕으로 운동, 스포츠 등의 신체활동에 지속적으로 참여하여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가치와 효과를 이해하고 전인적 삶의 영위에 필요한 체육 교과의 역량을 기르며 체육 활동을 삶 속에서 실천하는 인간상을 추구한다.

내용체계

테이블스타일
영역 핵심 개념 내용 요소
건강
  • 건강 관리
  • 체력 증진
  • 여가 선용
  • 자기 관리
  • 생애 주기별 견강 관리 설계
  • 자신의 체력 관리 설계
  • 신체활동과 여가 생활
  • 자기 관리
도전
  • 도전 의미
  • 목표 설정
  • 신체·정신 수련
  • 도전 정신
  • 도전 스포츠의 가치
  • 도전 스포츠의 경기 수행
  • 도전 스포츠의 경기 전략
  • 자기 극복
경쟁
  • 경쟁 의미
  • 상황 판단
  • 경쟁·협동 수행
  • 대인 관계
  • 경쟁 스포츠의 가치
  • 경쟁 스포츠의 경기 수행
  • 경쟁 스포츠의 경기 전략
  • 경기 예절
표현
  • 표현 의미
  • 표현 양식
  • 표현 창작
  • 감상·비평
  • 신체 표현에서의 표현 문화와 신체 문화
  • 신체 표현 양식과 창작의 원리
  • 신체 표현 작품 창작과 감상
  • 심미적 안목
안전
  • 신체 안전
  • 안전 관리
  • 신체활동과 안전사고
  • 심폐소생술
  • 안전 의식

과목 관련 정보

관련 과목 및 위계
  • 일반 선택

    체육
    운동과 건강

  • 진로 선택

    스포츠 생활
    체육탐구

관련 학과

체육학과, 생활체육학과, 사회체육학과, 스포츠과학과, 체육교육과 등

평가 정보
  • 원점수

    -
  • 과목
    평균

    -
  • 표준
    편차

    -
  • 성취도

    3단계
  • 수강자수

    -
  • 석차
    등급

    -
관련 직업

경기기록원, 경기심판, 스포츠강사, 스포츠마케터, 스포츠에이전트 등

운동과 건강

과목소개

운동과 건강 과목은 체육 과목의 건강 영역과 밀접한 과목으로 일상생활에서 운동에 참여하여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가치와 효과를 이해하고 건강한 자아, 건전한 사회적 자질을 기르며 운동을 통한 건강 생활을 지속적으로 실천하는 인간상을 추구한다. 이 과목은 일상생활 속에서 계획적으로 신체활동을 수행하면서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건강한 삶을 영위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운동의 생활화를 위한 실천 능력을 함양하는 과목이다.

내용체계

테이블스타일
영역 핵심 개념 내용 요소
운동과 건강의 관계
  • 운동 습관
  • 운동 효과
  • 생활 습관과 건강 관리
  • 건강과 운동 효과
  • 운동과 자기 관리
운동과 건강 관리
  • 체격 관리
  • 체력 관리
  • 정신 관리
  • 운동과 자세 관리
  • 운동과 비만 관리
  • 운동과 체력 증진
  • 운동과 정서 조절
운동과 안전
  • 운동 손상
  • 운동 안전
  • 운동 손상의 유형과 특성
  • 운동 손상의 예방과 대처
  • 안전한 운동 환경

과목 관련 정보

관련 과목 및 위계
  • 일반 선택

    체육
    운동과 건강

  • 진로 선택

    스포츠 생활
    체육탐구

관련 학과

체육학과, 생활체육학과, 사회체육학과, 스포츠과학과, 체육교육과 등

평가 정보
  • 원점수

    -
  • 과목
    평균

    -
  • 표준
    편차

    -
  • 성취도

    3단계
  • 수강자수

    -
  • 석차
    등급

    -
관련 직업

경기기록원, 경기심판, 스포츠강사, 스포츠마케터, 스포츠에이전트 등

스포츠 생활

과목소개

스포츠 생활은 생활 속에서 실천되는 스포츠의 역할과 가치를 이해하고, 스포츠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기능을 습득하며, 자발적이고 지속적으로 스포츠에 참여할 수 있는 태도를 길러 스포츠 참여를 통해 활기찬 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 과목이다. 추구하는 인간상은 고등학교 스포츠 생활 과목은 체육 과목의 도전, 경쟁, 표현 영역과 밀접한 과목으로 평생 체육으로서 스포츠의 다양한 가치를 이해하고 건강한 자아, 건전한 사회적 자질을 겸비하여 스포츠 참여를 생활화함으로써 체육 문화를 지속적으로 실천하고 향유하는 건강한 인간상을 추구한다.

내용체계

테이블스타일
영역 핵심 개념 내용 요소
스포츠 가치
  • 스포츠 의미
  • 스포츠 문화
  • 스포츠 정신
  • 스포츠의 역할과 특성
  • 스포츠와 사회 문화
  • 스포츠와 경기 문화
  • 스포츠 윤리
스포츠 수행
  • 도전 의지
  • 대인 관계
  • 여가 선용
  • 스포츠와 도전
  • 스포츠와 경쟁
  • 스포츠와 표현
  • 스포츠와 여가 생활
스포츠 안전
  • 스포츠 경기 안전
  • 스포츠 관람 안전
  • 스포츠 안전 환경
  • 스포츠 안전사고의 유형과 특성
  • 스포츠 안전사고의 예방과 대처
  • 스포츠 환경과 안전

과목 관련 정보

관련 과목 및 위계
  • 일반 선택

    체육
    운동과 건강

  • 진로 선택

    스포츠 생활
    체육탐구

관련 학과

체육학과, 생활체육학과, 사회체육학과, 스포츠과학과, 체육교육과 등

평가 정보
  • 원점수

  • 과목
    평균

  • 표준
    편차

    -
  • 성취도

    3단계
  • 수강자수

  • 석차
    등급

    -
관련 직업

경기기록원, 경기심판, 스포츠강사, 스포츠마케터, 스포츠에이전트 등

체육 탐구

과목소개

체육 탐구는 체육이 내포한 인문 및 자연과학의 심화된 지식을 바탕으로 체육을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이를 운동이나 스포츠 수행 등의 신체활동과 진로 설계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 과목이다. 추구하는 인간상은 운동이나 스포츠의 다양한 가치와 역할, 체육에 대한 심화된 지식을 이해하고 체육 활동을 인문적, 자연적 관점에서 종합적으로 학습함으로써 체육을 통해 건전한 사회 변화를 추구하고 지속적으로 실천하는 인간상을 추구한다.

내용체계

테이블스타일
영역 핵심 개념 내용 요소
체육의 본질
  • 체육의 의미
  • 체육의 역사
  • 체육의 가치
  • 체육의 의미와 가치
  • 체육의 생성과 발전
  • 현대 사회에서의 체육의 기능과 역할
체육과 과학
  • 인문과학적 원리
  • 자연과학적 원리
  • 체육의 사회학적 원리와 적용
  • 체육의 심리학적 원리와 적용
  • 체육의 생리학적 원리와 적용
  • 체육의 역학적 원리와 적용
체육과 진로
  • 적성
  • 직업
  • 진로 설계
  • 체육 적성과 관련 역량
  • 체육과 직업의 유형별 특성
  • 체육 진로의 설계

과목 관련 정보

관련 과목 및 위계
  • 일반 선택

    체육
    운동과 건강

  • 진로 선택

    스포츠 생활
    체육탐구

관련 학과

체육학과, 생활체육학과, 사회체육학과, 스포츠과학과, 체육교육과 등

평가 정보
  • 원점수

  • 과목
    평균

  • 표준
    편차

    -
  • 성취도

    3단계
  • 수강자수

  • 석차
    등급

    -
관련 직업

경기기록원, 경기심판, 스포츠강사, 스포츠마케터, 스포츠에이전트 등

음악

과목소개

음악은 소리를 통해 인간의 감정과 사상을 표현하는 예술로 인간의 창의적 표현 욕구를 충족시키고 다른 사람과 소통할 수 있도록 하며 인류 문화를 계승, 발전시키는데 기여한다. 음악 교과는 다양한 음악 활동을 통해 음악의 아름다움을 경험하고, 음악성과 창의성을 계발하며, 음악의 역할과 가치에 대한 안목을 키움으로써 음악을 삶 속에서 즐길 수 있도록 하는 교과이다.

내용체계

테이블스타일
영역 핵심 개념 내용 요소
표현
  • 소리의 상호 작용
  • 음악의 표현 방법
  • 음악의 구성
  • 자세와 연주법
감상
  • 음악 요소와 개념
  • 음악의 종류
  • 음악의 배경
  • 고등학교 수준의 음악 요소와 개념
  • 다양한 종류의 음악
  • 음악의 역사·문화적 배경
생활화
  • 음악의 활용
  • 음악을 즐기는 태도
  • 음악과 행사
  • 음악과 직업
  • 국악의 계승과 발전

과목 관련 정보

관련 과목 및 위계
  • 일반 선택

    음악

  • 진로 선택

    음악연주
    음악 감상과 비평

관련 학과

음악학과, 국악과, 기악과, 관현악과, 피아노과, 성악과, 작곡과, 음악교육과 등

평가 정보
  • 원점수

    -
  • 과목
    평균

    -
  • 표준
    편차

    -
  • 성취도

    3단계
  • 수강자수

    -
  • 석차
    등급

    -
관련 직업

성악가, 연주가, 작곡가, 예능 강사, 음악교사, 가수, 음악치료사, 지휘자 등

미술

과목소개

미술 교과는 바른 인성과 문화적인 소양을 갖춘 창의적 인재를 기를 수 있는 핵심 교과이다.
미술 활동을 통해 느낌과 생각을 표현하면서 자신의 감정을 이해하고, 시각 이미지를 매개로 소통하여 타인의 감정과 사고를 이해하고 공감함으로써 자연스럽게 인성을 함양할 수 있다. 또한, 미술 활동을 통하여 인류의 정신적, 물질적 유산인 문화를 이해하고 그 중요성을 인식하여 문화 시민으로서의 소양을 길러줄 수 있다. 무엇보다도 미술 활동은 새로운 시각으로 작품을 창조하고 다양한 분야와 융합함으로써 미적 가치를 창출하는 능력을 길러줄 수 있는 과목이다.

내용체계

테이블스타일
영역 핵심 개념 내용 요소
체험
  • 지각
  • 소통
  • 연결
  • 자신과 세계
  • 시각 문화의 가치와 역할
  • 미술을 통한 사회 참여
  • 세계와 미술
표현
  • 발상
  • 표현
  • 주제의 확장
  • 조형 요소와 원리의 응용
  • 표현 매체의 융합
  • 성찰과 보완
감상
  • 이해
  • 비평
  • 미술 문화의 교류
  • 작품 비평

과목 관련 정보

관련 과목 및 위계
  • 일반 선택

    미술

  • 진로 선택

    미술 창작
    미술 감상과 비평

관련 학과

미술학과, 회화과, 동양학과, 서양학과, 한국화과, 시각디자인학과,디지털디자인학과, 멀티미디어디자인학과,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과 등

평가 정보
  • 원점수

    -
  • 과목
    평균

    -
  • 표준
    편차

    -
  • 성취도

    3단계
  • 수강자수

    -
  • 석차
    등급

    -
관련 직업

공예원, 게임그래픽디자이너, 만화가, 미술교사, 미술비평가, 서예가, 시각디자이너, 디자인강사, 영상그래픽디자이너, 예술강사, 웹디자이너, 일러스트레이터, 제품디자이너, 조각가, 조명디자이너, 컬러리스트, 학예사, 한지공예가, 화가 등

연극

과목소개

연극은 배우가 몸과 말로 표현한 이야기를 관객이 공유할 때 비로소 완성되는 소통의 예술이며, 각 분야별 참여자들이 함께 문제를 해결하는 협동의 예술이고, 여러 예술 요소들이 모여 하나의 작품을 이루는 융·복합의 예술이다. 또한, 연극은 그 시대 인간의 삶과 사회를 반영함으로써 과거와 현재를 이해하고 올바른 세계관을 확립하는 데 도움이 될 뿐 아니라 미래의 문화 창조와 발전에 공헌한다. '연극' 과목의 목표는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창의적으로 표현하여 다른 사람들과 효과적으로 소통하고, 연극 제작의 협업 과정을 통해 인간과 사회에 대한 깊은 이해와 통찰력을 갖추고, 연극을 향유할 수 있는 전인적 인간을 육성하는 것이다.

내용체계

테이블스타일
영역 핵심 개념 내용 요소
표현
  • 놀이
  • 몸과 말
  • 이야기
  • 연극놀이
  • 몸의 표현
  • 말의 표현
  • 즉흥 표현
  • 장면 만들기
체험
  • 계획
  • 협업
  • 공연
  • 준비하기
  • 역할 나누기
  • 연습하기
  • 스태프 작업
  • 공연하기
감상
  • 연극의 이해
  • 감상하기
  • 연극의 특성
  • 연극의 분류
  • 감상의 태도
  • 감상활동
생활
  • 연극과 삶
  • 연극과 일상
  • 연극과 진로
  • 연극의 확장

과목 관련 정보

관련 과목 및 위계
  • 일반 선택

    연극

  • 진로 선택

    해당없음

관련 학과

연극영화학과, 연극전공, 영화전공, 방송연예학과, 영화영상학과, 공연엔터테인먼트학과, 연극뮤지컬학과, 연기과 등

평가 정보
  • 원점수

    -
  • 과목
    평균

    -
  • 표준
    편차

    -
  • 성취도

    3단계
  • 수강자수

    -
  • 석차
    등급

    -
관련 직업

공연기획자, 모델, 방송연출가, 성우, 연극배우, 연극연출가, 영화감독, 영화배우 및 탤런트, 평론가, CF감독, 뮤지컬배우 등

음악 연주

과목소개

'음악 연주'는 성악과 기악의 다양한 연주 형태를 이해하고, 연주 활동을 통하여 조화로운 소리를 경험함으로써 창의적 표현과 음악적 소통 역량을 기르는 과목이다. 이 과목이 지향하는 목표는 다음과 같다. 음악 연주 기능을 익혀 음악적인 자기 표현 능력을 향상시킨다. 또한 음악 연주를 통해 상호 소통하는 즐거움을 느끼고, 타인의 연주에 대해 존중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다.

내용체계

테이블스타일
영역 핵심 개념 내용 요소
연주
  • 자세와 주법
  • 악곡의 특성
  • 발성, 호흡, 주법, 태도
  • 악곡의 요소와 개념
  • 다양한 연주 형태
비평
  • 발표
  • 평가
  • 발표 예절
  • 관람 태도

과목 관련 정보

관련 과목 및 위계
  • 일반 선택

    음악

  • 진로 선택

    음악 연주
    음악 감상과 비평

관련 학과

음악학과, 국악과, 기악과, 관현악과, 피아노과, 성악과, 작곡과, 음악교육과 등

평가 정보
  • 원점수

  • 과목
    평균

  • 표준
    편차

    -
  • 성취도

    3단계
  • 수강자수

  • 석차
    등급

    -
관련 직업

성악가, 연주가, 작곡가, 예능 강사, 음악교사, 가수, 음악치료사, 지휘자 등

음악 감상과 비평

과목소개

'음악 감상과 비평'은 다양한 음악을 감상하고, 음악이 지니는 가치를 해석하고 평가함으로써 음악적 감수성과 음악에 대한 안목을 기르는 과목이다. 이 과목이 지향하는 목표는 다음과 같다. 다양한 음악의 특징과 가치에 대해 개방적 태도로 수용하고 비판적으로 사고함으로써 음악적 감수성을 기를 수 있다. 또한 음악에 대한 생각과 느낌을 자신의 언어로 표현하며, 타인의 표현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소통 능력을 기를 수 있다.

내용체계

테이블스타일
영역 핵심 개념 내용 요소
감상
  • 음악의 특징
  • 음악적 감수성
  • 음악의 시대별 특징
  • 음악의 문화적 배경
  • 음악적 표현
  • 음악적 의도와 특징
비평
  • 음악적 안목
  • 비평의 태도
  • 음악의 가치 인식
  • 비평의 의의

과목 관련 정보

관련 과목 및 위계
  • 일반 선택

    음악

  • 진로 선택

    음악 연주
    음악 감상과 비평

관련 학과

음악학과, 국악과, 기악과, 관현악과, 피아노과, 성악과, 작곡과, 음악교육과 등

평가 정보
  • 원점수

  • 과목
    평균

  • 표준
    편차

    -
  • 성취도

    3단계
  • 수강자수

  • 석차
    등급

    -
관련 직업

성악가, 연주가, 작곡가, 예능 강사, 음악교사, 가수, 음악치료사, 지휘자 등

미술 창작

과목소개

'미술 창작' 과목은 중학교까지의 미술과 교육과정을 통한 미술의 종합적인 이해를 토대로 창작 활동을 깊이 있게 배우고자 하는 학생, 미술 분야와 관련된 진로에 관심이 있는 학생, 혹은 미술을 전공하고자 하는 학생을 대상으로 한다. 따라서 중학교 '미술' 교과에서 심화, 확장된 다양한 창작 활동을 통하여 미술을 이해하고, 창조적이고 문화적인 삶을 살아갈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는 데 목적이 있는 과목이다.

내용체계

테이블스타일
영역 핵심 개념 내용 요소
표현 계획
  • 발상
  • 설계
  • 표현 주제
  • 정보 수집
  • 아이디어 시각화
  • 제작 과정 조직
표현과 확장
  • 제작
  • 성찰
  • 표현 효과
  • 매체 활용
  • 작품 분석과 반영
  • 전시와 평가

과목 관련 정보

관련 과목 및 위계
  • 일반 선택

    미술

  • 진로 선택

    미술 창작
    미술 감상과 비평

관련 학과

미술학과, 회화과, 동양학과, 서양학과, 한국화과, 시각디자인학과,디지털디자인학과, 멀티미디어디자인학과,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과 등

평가 정보
  • 원점수

  • 과목
    평균

  • 표준
    편차

    -
  • 성취도

    3단계
  • 수강자수

  • 석차
    등급

    -
관련 직업

공예원, 게임그래픽디자이너, 만화가, 미술교사, 미술비평가, 서예가, 시각디자이너, 디자인강사, 영상그래픽디자이너, 예술강사, 웹디자이너, 일러스트레이터, 제품디자이너, 조각가, 조명디자이너, 컬러리스트, 학예사, 한지공예가, 화가 등

미술 감상과 비평

과목소개

'미술 감상과 비평' 과목은 중학교까지의 미술과 교육과정을 통한 미술의 종합적인 이해를 토대로 미술의 역사와 비평에 관심이 있거나 인문학적인 소양을 기르고자 하는 학생을 대상으로 한다. 따라서 다양한 미술 작품과 작가, 미술사적 사건 등을 탐구하는 가운데 비평적 관점에서 미적 대상에 대한 이해를 확장, 심화함으로써 문화적 감수성과 소양을 기르는 데 목적이 있는 과목이다.

내용체계

테이블스타일
영역 핵심 개념 내용 요소
미술의 역사
  • 탐구
  • 이해
  • 작품 탐구
  • 작가 탐구
  • 미술의 변천
  • 미술의 사회·문화적 맥락
미술의 비평
  • 반응
  • 판단
  • 반응 형성
  • 반응 분석
  • 비평 방법과 관점
  • 비평 활동

과목 관련 정보

관련 과목 및 위계
  • 일반 선택

    미술

  • 진로 선택

    미술 창작
    미술 감상과 비평

관련 학과

미술학과, 회화과, 동양학과, 서양학과, 한국화과, 시각디자인학과,디지털디자인학과, 멀티미디어디자인학과,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과 등

평가 정보
  • 원점수

  • 과목
    평균

  • 표준
    편차

    -
  • 성취도

    3단계
  • 수강자수

  • 석차
    등급

    -
관련 직업

공예원, 게임그래픽디자이너, 만화가, 미술교사, 미술비평가, 서예가, 시각디자이너, 디자인강사, 영상그래픽디자이너, 예술강사, 웹디자이너, 일러스트레이터, 제품디자이너, 조각가, 조명디자이너, 컬러리스트, 학예사, 한지공예가, 화가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