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 통
현재와 미래의 삶에서 경험하게 될 ‘가정생활’과 ‘기술의 세계’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통해 필요한 지식을 융합하고, 이를 실생활의 문제 해결에 활용할 수 있는 생활의 역량과 태도를 기르게 하는 과목이다.
영역 | 핵심 개념 | 내용 요소 |
---|---|---|
인간 발달과 가족 |
|
|
|
|
|
가정 생활과 안전 |
|
|
|
|
|
자원 관리와 자립 |
|
|
|
|
|
기술 시스템 |
|
|
|
||
|
||
기술 활용 |
|
|
|
|
|
|
|
기술·가정
정보
농업 생명 과학, 공학 일반, 창의 경영, 해양 문화와 기술, 가정과학, 지식 재산 일반, 인공지능 기초
생활복지주거학과, 소비자아동학과, 소비자학과, 식품공학과, 식품생명공학과, 식품영양학과, 아동가족학과, 주거환경학과 등
원점수
과목
평균
표준
편차
성취도
수강자수
석차
등급
보육교사, 사회복지사, 소비자전문상담사, 식공간연출가, 식품기사, 식품연구원, 영양교사, 영양사, 의류기사, 평생교육사
지식·정보사회, 컴퓨터과학의 개념과 원리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정보사회 구성원으로서 정보문화소양을 갖추며 컴퓨팅 사고력 및 네트워크 컴퓨팅 기반 환경에서의 협력적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르는 과목이다.
영역 | 핵심 개념 | 내용 요소 |
---|---|---|
정보문화 |
|
|
자료와 정보 |
|
|
문제 해결과 프로그래밍 |
|
|
컴퓨팅 시스템 |
|
|
기술·가정
정보
농업 생명 과학, 공학 일반, 창의 경영, 해양 문화와 기술, 가정과학, 지식 재산 일반, 인공지능 기초
컴퓨터공학과, 멀티미디어공학과, 컴퓨터시스템공학과, 정보통신공학과, 교육과, 전자공학과, 컴퓨터과학과, 컴퓨터인터넷정보학과 등
원점수
과목
평균
표준
편차
성취도
수강자수
석차
등급
가상현실전문가, 고객관리시스템전문가, 웹마스터, 데이터베이스관리자, 시스템엔지니어, 웹프로그래머, 웹프로듀서, 정보보호전문가, 게임프로그래머, 컴퓨터공학기술자, 항공교통관제사, 컴퓨터프로그래머 등
학생들에게 농업의 중요성과 역할을 이해시키고, 농업에 관한 기본적인 지식과 기술을 습득시키며, 농업과 농촌을 기반으로 한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계승·발전시키고, 농업 관련 진로를 탐색하게 하며, 우리의 농업 발전에 기여하려는 태도를 길러주기 위한 교양적 성격의 과목임. 학생의 미래 직업 선택을 위한 다양한 정보와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여 학생의 진로 선택 즉, 진학 혹은 농직업으로의 취업을 준비하기 위한 역량을 기르도록 함.
영역 | 핵심 개념 | 내용 요소 |
---|---|---|
농업과 농촌 |
|
|
|
|
|
농업 생명 과학 기술 |
|
|
|
|
|
농업과 진로 |
|
|
기술·가정
정보
농업 생명 과학, 공학 일반, 창의 경영, 해양 문화와 기술, 가정과학, 지식 재산 일반, 인공지능 기초
동물자원과학과, 바이오시스템공학과, 식물생명과학과, 식물의학과, 식물자원학과, 응용생명과학과, 축산학과 등
원점수
과목
평균
표준
편차
성취도
수강자수
석차
등급
가축사육종사원, 낙농업관련종사원, 농업기술자, 농림어업관련시험원, 농학 연구원, 상품중개인 및 경매사, 생명과학시험원, 식품공학기술자, 식품시험원, 식품학 연구원, 실업교사, 임업기술자, 조경원(원예사 포함), 조림·영림 및 벌목원, 축산 및 수의학 연구원, 친환경제품인증심사원 등
학습과 실험을 통하여 지식기반사회의 창조경제 시대에 필요한 공학적 사고를 풍부하게 하고, 공학의 원리가 산업기술에 어떻게 응용되고 활용되었는지에 대해서 안내하여 이끌어 내는 과목임. 공학과 관련된 다양한 산업분야에 대한 탐구를 통해 취업과 진로 선택의 능력을 함양하도록 함.
영역 | 핵심 개념 | 내용 요소 |
---|---|---|
공학의 기초 |
|
|
|
|
|
공학의 세계 |
|
|
|
|
|
|
|
|
|
|
|
공학과 진로 |
|
|
기술·가정
정보
농업 생명 과학, 공학 일반, 창의 경영, 해양 문화와 기술, 가정과학, 지식 재산 일반, 인공지능 기초
건축, 교통·운송, 기계·금속, 산업, 소재·재료, 전기·전자, 정밀·에너지, 컴퓨터·통신, 토목·도시, 화공 등 공학 계열 전 학과
원점수
과목
평균
표준
편차
성취도
수강자수
석차
등급
건축가, 도시계획 기술자, 로봇 연구원, 메카트로닉스공학 기술자, 재료공학자, 에너지자원개발 연구원, 통신엔지니어, 지리정보시스템 전문가, 화학공학 기술자 등
사회적으로 그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는 창의적 사고를 바탕으로 한 경영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을 이해하고, 창의적 경영 마인드를 갖고 일상생활에서 직면하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을 키워주는 과목임. 학생들이 자신의 적성과 소질에 맞는 진로를 발견하여 취업을 모색하고, 한편으로는 대학의 경상계열 학과에 진학하여 학습을 계속하는 데 필요한 기본 소양을 갖추게 함.
영역 | 핵심 개념 | 내용 요소 |
---|---|---|
직업 환경 변화와 창의적 사고 |
|
|
|
|
|
|
||
경영의 이해 |
|
|
|
|
|
|
|
|
경영활동과 글로벌 경영 |
|
|
|
|
|
기업가 정신과 창업 |
|
|
|
|
|
|
기술·가정
정보
농업 생명 과학, 공학 일반, 창의 경영, 해양 문화와 기술, 가정과학, 지식 재산 일반, 인공지능 기초
경영정보과, 국제경영 및 통상학과, 벤처창업학과, 산업경영학과, 산업공학과, 시스템경영공학과, 유통경영과, 창업경영과, 품질관리과 등
원점수
과목
평균
표준
편차
성취도
수강자수
석차
등급
IT컨설턴트, 개인 브랜드 매니저, 경영 컨설턴트, 마케팅 전문가, 사무보조원, 소비 생활 어드바이저, 신용조사원, 재능기부 코디네이터, 회계사 등
'해양 문화와 기술'은 해양에 관한 폭넓은 지식과 이해를 통하여 해양 문화와 기술에 대한 새로운 가치를 조명한다. 이를 바탕으로 세계시민으로서 해양 문화를 공유하고, 이를 통해서 해양을 다시 보는 안목을 길러 해양과 관련된 산업을 탐색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해양 과학 기술의 응용을 통하여 다른 영역에 대한 과학적 지식을 이해하는 것은 해양 개척 역량을 강화하게 된다. 이로써 수산·해양 분야에 취업하여 국가 발전에 일익을 담당할 수 있도록 역량을 기르기 위한 과목이다.
영역 | 핵심 개념 | 내용 요소 |
---|---|---|
해양과 문화 |
|
|
|
|
|
해양의 이해 |
|
|
|
|
|
|
|
|
해양 산업 |
|
|
|
|
|
|
|
|
수상 안전 |
|
|
|
|
|
해양 환경 보전 |
|
|
|
|
기술·가정
정보
농업 생명 과학, 공학 일반, 창의 경영, 해양 문화와 기술, 가정과학, 지식 재산 일반, 인공지능 기초
수산생명의학과, 수산양식학과, 수해양산업교육과, 지구해양과학과, 항해학과, 해양공학과, 해양분자생명과학과, 해양생명과학과, 해양생명응용공학부, 해양시스템학과, 해양자원학과 등
원점수
과목
평균
표준
편차
성취도
수강자수
석차
등급
해양수산기술자, 환경 및 해양과학 연구원, 수산학 연구원, 식품공학기술자, 실업교사, 공항검역관, 상품중개인 및 경매사 등
'가정과학'은 급속한 사회·문화의 변화에도 불구하고 인간 삶의 기본이 되는 가정의 소중함을 바탕으로 가정생활 전반의 문제를 인식하고 이를 주체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지식, 태도, 능력 등과 관련한 생활자립능력과 관계형성능력을 길러주어 자신과 가족, 공동체가 행복한 삶을 영위해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가정생활문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새로운 문화 창출에 기여할 수 있게 하며, 가정생활과 관련된 진로를 설계하고 개발하여 자기 주도적으로 살아갈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데 중점을 둔다.
영역 | 핵심 개념 | 내용 요소 |
---|---|---|
인간 발달과 가족 |
|
|
|
|
|
자원 관리와 생활문화 |
|
|
|
|
|
|
||
|
기술·가정
정보
농업 생명 과학, 공학 일반, 창의 경영, 해양 문화와 기술, 가정과학, 지식 재산 일반, 인공지능 기초
소비자아동학과, 소비자학과, 식품공학과, 식품생명공학과, 식품생명의학과, 식품영양학과, 아동가족학과, 주거환경학과, 생활복지주거학과 등
원점수
과목
평균
표준
편차
성취도
수강자수
석차
등급
보육교사, 사회복지사, 직업상담사, 청소년상담사, 청소년지도사, 영양교사, 영양사, 식품기사, 식품 연구원, 식품영업원, 식품품질평가사, 소비자전문상담사, 식공간연출가, 평생교육사 등
'지식 재산 일반'은 지식기반 사회에서 새로운 기술과 공학의 탄생과 발전의 원동력이라 할 수 있는 새로운 발명과 특허를 기반으로 한 지식 재산에 대하여 지식 재산의 가치를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소양을 갖추기 위한 과목이다. 지식 재산과 관련하여 학습한 지식과 경험을 인간의 삶과 직업 생활에 실천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지식 재산의 가치를 이해하여 실생활 및 직업 생활에서 창출된 지식 재산을 보호, 활용하는 소양과 능력을 기를 수 있다.
영역 | 핵심 개념 | 내용 요소 |
---|---|---|
지식 재산 이해 |
|
|
|
|
|
지식 재산 창출 |
|
|
|
||
|
||
|
|
|
|
||
지식 재산 보호와 활용 |
|
|
|
|
|
|
기술·가정
정보
농업 생명 과학, 공학 일반, 창의 경영, 해양 문화와 기술, 가정과학, 지식 재산 일반, 인공지능 기초
기술교육과, 디지털콘텐츠학과, 법학과, 벤처창업학과, 산업경영과, 지식재산학과, 창업경영과 등
원점수
과목
평균
표준
편차
성취도
수강자수
석차
등급
발명가, 변리사, 지식재산권 전문가, 변리사, 산업 카운슬러, 개인 브랜드 매니저, 전자상거래 전문가 등
인공지능 기초 과목은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에 따른 사회 변화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인공지능 기반 지식·정보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윤리 의식을 함양하며, 인공지능의 기본 개념과 원리, 기술을 활용하여 실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기초 소양을 기르기 위한 과목이다.
영역 | 핵심 개념 | 내용 요소 |
---|---|---|
인공지능의 이해 |
|
|
|
|
|
인공지능의 원리와 활용 |
|
|
|
|
|
|
|
|
데이터와 기계학습 |
|
|
|
|
|
인공지능의 사회적 영향 |
|
|
|
|
기술·가정
정보
농업 생명 과학, 공학 일반, 창의 경영, 해양 문화와 기술, 가정과학, 지식 재산 일반, 인공지능 기초
AI학과, AI융합학부, 컴퓨터공학과, 인공지능학과, 로봇공학과, 데이터과학과, 멀티미디어공학과, 컴퓨터시스템공학과 등
원점수
과목
평균
표준
편차
성취도
수강자수
석차
등급
딥러닝개발자, 인공지능연구원, IT 전문가, 데이터과학자, 가상현실전문가, 정보보호전문가, 로봇공학자, 컴퓨터공학기술자, 컴퓨터프로그래머 등
의사소통 기본 표현을 익혀서 상황에 맞게 활용하는 과목임. 독일어권 문화를 학습하여 문화 간 소통 능력과 세계 시민 의식을 기르고, 독일어를 활용하여 정보를 습득하는 능력을 배양하는 과목임.
영역 | 핵심 개념 | 내용 요소 |
---|---|---|
언어적 내용 |
|
|
|
|
|
|
|
|
|
|
|
문화적 내용 |
|
|
독일어Ⅰ, 프랑스어Ⅰ, 스페인어Ⅰ, 중국어Ⅰ, 일본어Ⅰ, 러시아어Ⅰ, 아랍어Ⅰ, 베트남어Ⅰ
독일어 Ⅱ, 프랑스어 Ⅱ, 스페인어 Ⅱ, 중국어 Ⅱ, 일본어Ⅱ, 러시아어Ⅱ, 아랍어Ⅱ, 베트남어Ⅱ
독어독문학과, 통번역과, 유럽어학과, 법학과, 철학과, 음악학과 등
원점수
과목
평균
표준
편차
성취도
수강자수
석차
등급
독일어교사, 관광통역안내사(독일어), 교수, 통역사, 번역가, 외교관, 관광 가이드, 법조인, 언론인, 작가 등
기초적인 의사소통에 필요한 표현을 이해하고 상황에 맞게 활용하는 과목임. 프랑스어권 문화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를 통해 우리 문화의 가치를 재발견하고, 타문화를 존중하고 포용하는 태도를 기르며 세계 시민 의식을 함양하는 과목임. 다양한 매체와 자료를 통해 프랑스어권 지역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활용하는 기초적인 능력을 기르는 과목임.
영역 | 핵심 개념 | 내용 요소 |
---|---|---|
언어적 내용 |
|
|
|
|
|
|
|
|
|
|
|
문화적 내용 |
|
이 외에 인물, 지리, 역사, 자연 등도 다룰 수 있다. |
독일어Ⅰ, 프랑스어Ⅰ, 스페인어Ⅰ, 중국어Ⅰ, 일본어Ⅰ, 러시아어Ⅰ, 아랍어Ⅰ, 베트남어Ⅰ
독일어 Ⅱ, 프랑스어 Ⅱ, 스페인어 Ⅱ, 중국어 Ⅱ, 일본어Ⅱ, 러시아어Ⅱ, 아랍어Ⅱ, 베트남어Ⅱ
불어불문학과, 프랑스학과, 프랑스어학과, 프랑스어문·문화학과, 국제관계학과, 통번역과, 유럽어학과, 불어교육과, 철학과 등
원점수
과목
평균
표준
편차
성취도
수강자수
석차
등급
프랑스어교사, 교수, 통역사, 번역가, 외교관, 관광가이드, 문학평론가, 언론인, 국제지역학전문가, 국제공무원, 국제기구 종사자, 항공회사 등
기초적인 의사소통 표현을 이해하고 상황에 맞게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과목임. 스페인어와 스페인어권 문화 이해를 바탕으로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하고 타 문화를 이해하고 세계인들과 소통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과목임. 다양한 매체와 자료를 통해 스페인어권에 대한 정보를 수집·정리하고 활용하는 능력을 기르는 과목임.
영역 | 핵심 개념 | 내용 요소 |
---|---|---|
언어적 내용 |
|
스페인 왕립 학술원(RAE) 규정에 따른 발음과 정서법을 적용한다. |
|
|
|
|
|
|
|
[별표Ⅰ]에 제시된 ‘의사소통 기본 표현’을 참고한다. |
|
문화적 내용 |
|
인물, 지리, 역사, 자연, 유적, 관광 등도 추가로 다룰 수 있다. |
독일어Ⅰ, 프랑스어Ⅰ, 스페인어Ⅰ, 중국어Ⅰ, 일본어Ⅰ, 러시아어Ⅰ, 아랍어Ⅰ, 베트남어Ⅰ
독일어 Ⅱ, 프랑스어 Ⅱ, 스페인어 Ⅱ, 중국어 Ⅱ, 일본어Ⅱ, 러시아어Ⅱ, 아랍어Ⅱ, 베트남어Ⅱ
서어서문학과, 스페인어학과, 불어불문학과, 스페인학과, 프랑스어문·문화학과, 국제관계학과, 통번역과, 유럽어학과 등
원점수
과목
평균
표준
편차
성취도
수강자수
석차
등급
지역학 전문가, 무역 관련 종사자, 스페인어교사, 교수, 통역사, 번역가, 외교관, 관광가이드, 문학평론가, 언론인, 국제지역학전문가, 국제공무원, 국제기구 종사자, 항공회사 등
기초적인 의사소통 기본 표현을 이해하고, 상황에 맞게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과목임. 중국 문화의 이해를 바탕으로 의사소통 능력을 함양하고, 중국 문화와 우리 문화에 대한 상호 이해를 바탕으로 세계 시민으로서의 균형 잡힌 태도와 자세를 기르는 과목임. 다양한 매체와 자료를 활용하여 중국어 및 중국에 관한 정보를 조사하고 처리하는 능력을 기르는 과목임.
영역 | 핵심 개념 | 내용 요소 |
---|---|---|
언어적 내용 |
|
|
|
기본 어휘를 중심으로 400개 내외의 낱말을 사용한다. |
|
|
의사소통 기본 표현 및 기본 어휘표를 참고한다. |
|
|
의사소통 기본 표현을 참고한다 |
|
문화적 내용 |
|
이 외에 인물, 지리, 역사, 자연 등도 다룰 수 있다. |
독일어Ⅰ, 프랑스어Ⅰ, 스페인어Ⅰ, 중국어Ⅰ, 일본어Ⅰ, 러시아어Ⅰ, 아랍어Ⅰ, 베트남어Ⅰ
독일어 Ⅱ, 프랑스어 Ⅱ, 스페인어 Ⅱ, 중국어 Ⅱ, 일본어Ⅱ, 러시아어Ⅱ, 아랍어Ⅱ, 베트남어Ⅱ
중국어학과, 중국어문화학과, 중국어창의융합학부, 중어중문학과, 중국어교육과,중국어통번역학과, 글로벌지역문화학과, 아시아학부,외국어자율전공학부, 중국언어문화학부, 항공서비스학과, 관광중국어학전공 등
원점수
과목
평균
표준
편차
성취도
수강자수
석차
등급
중국어교사, 중국어 강사, 동시통역사, 교수, 역사학자, 국제지역학전문가, 국제회의통역사, 무역종사자, 국내 여행 안내사, 항공권 예약 발권 사무원, 여행사무원, 문학평론가 등
의사소통 기본 표현을 이해하고 상황에 맞게 활용하는 과목임. 일본 문화의 이해를 통해 세계 시민 의식을 기르는 과목임. 다양한 매체와 자료를 활용하여 정보 교류 능력을 배양하고 이를 상황에 맞게 활용하는 과목임.
영역 | 핵심 개념 | 내용 요소 |
---|---|---|
언어적 내용 |
|
국어의 가나 표기법, 외래어 표기법 규정에 따라 표기한다. |
|
기본 어휘를 중심으로 500개 내외의 낱말을 사용한다. |
|
|
의사소통 기본 표현에 사용된 문법 내용과 기본 어휘표에 제시된 문법 요소 내에서 다룬다. |
|
|
의사소통 기본 표현을 참고한다 |
|
문화적 내용 |
|
위에 제시한 소재는 선택적으로 다룰 수 있다. |
독일어Ⅰ, 프랑스어Ⅰ, 스페인어Ⅰ, 중국어Ⅰ, 일본어Ⅰ, 러시아어Ⅰ, 아랍어Ⅰ, 베트남어Ⅰ
독일어 Ⅱ, 프랑스어 Ⅱ, 스페인어 Ⅱ, 중국어 Ⅱ, 일본어Ⅱ, 러시아어Ⅱ, 아랍어Ⅱ, 베트남어Ⅱ
일본학과, 일본어과, 일본어학과, 일본어문화학과, 일본어창의융합 학부, 일어일문학과, 일어교육과, 일본어통번역학과, 글로벌지역문화학과 (일본지역전공), 동아시아학부(일어일문학전공), 외국어자율전공학부 (일본어전공), 일본문화관광컨텐츠학과, 일본언어문화학부, 일본어창의 융합학부, 항공서비스학과, 관광일본어학전공, 한일문화콘텐츠학과 등
원점수
과목
평균
표준
편차
성취도
수강자수
석차
등급
일본어교사, 일본어 강사, 동시통역사, 교수, 역사학자, 국제지역학전문가, 국제회의 번역가, 신문 및 방송 해외특파원, 언론인, 문학평론가, 국제기구 종사자, 무역종사자, 국내 여행 안내사, 항공권 예약 발권 사무원, 여행사무원 등
의사소통 기본 표현을 이해하고 상황에 맞게 활용하는 과목임. 일본 문화의 이해를 통해 세계 시민 의식을 기르는 과목임. 다양한 매체와 자료를 활용하여 정보 교류 능력을 배양하고 이를 상황에 맞게 활용하는 과목임.
영역 | 핵심 개념 | 내용 요소 |
---|---|---|
언어적 내용 |
|
|
|
|
|
|
|
|
|
|
|
문화적 내용 |
|
이 외에 인물, 지리, 자연 등도 다룰 수 있다. |
독일어Ⅰ, 프랑스어Ⅰ, 스페인어Ⅰ, 중국어Ⅰ, 일본어Ⅰ 러시아어Ⅰ, 아랍어Ⅰ, 베트남어Ⅰ
독일어 Ⅱ, 프랑스어 Ⅱ, 스페인어 Ⅱ, 중국어 Ⅱ, 일본어Ⅱ, 러시아어Ⅱ, 아랍어Ⅱ, 베트남어Ⅱ
러시아어문학과, 러시아어과
원점수
과목
평균
표준
편차
성취도
수강자수
석차
등급
지역학 전문가, 러시아어 교사, 무역 관련 종사자 등
기초적인 의사소통 기본 표현을 이해하고, 상황에 맞게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과목임. 아랍인의 일상생활과 아랍 문화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통해 포용과 창조의 덕목을 갖춘 세계 시민 의식을 함양하는 과목임. 다양한 매체와 자료를 통해 접하는 아랍어를 활용하여 적극적으로 교류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과목임.
영역 | 핵심 개념 | 내용 요소 |
---|---|---|
언어적 내용 |
|
|
|
|
|
|
|
|
|
|
|
문화적 내용 |
|
위에 제시된 문화 내용을 선택적으로 다룰 수 있다. |
독일어Ⅰ, 프랑스어Ⅰ, 스페인어Ⅰ, 중국어Ⅰ, 일본어Ⅰ 러시아어Ⅰ, 아랍어Ⅰ, 베트남어Ⅰ
독일어 Ⅱ, 프랑스어 Ⅱ, 스페인어 Ⅱ, 중국어 Ⅱ, 일본어Ⅱ, 러시아어Ⅱ, 아랍어Ⅱ, 베트남어Ⅱ
아랍어문학과, 아랍어과
원점수
과목
평균
표준
편차
성취도
수강자수
석차
등급
지역학 전문가, 아랍어 교사, 무역 관련 종사자 등
기초적인 의사소통 기본 표현을 이해하고, 상황에 맞게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과목임. 베트남 문화의 이해를 통해 의사소통 능력을 함양하고, 해당 문화에 대한 배려와 존중의 자세를 확립하는 과목임. 다양한 매체와 자료를 통해 베트남어 정보를 수집·정리하고 활용하는 능력을 기르는 과목임.
영역 | 핵심 개념 | 내용 요소 |
---|---|---|
언어적 내용 |
|
|
|
기본 어휘를 중심으로 400개 내외의 낱말을 사용한다. |
|
|
의사소통 기본 표현’에 사용된 문법 내용을 참고한다. |
|
|
의사소통 기본 표현’을 참고한다. |
|
문화적 내용 |
|
이 외에 인물, 지리, 자연 등도 다룰 수 있다. |
독일어Ⅰ, 프랑스어Ⅰ, 스페인어Ⅰ, 중국어Ⅰ, 일본어Ⅰ 러시아어Ⅰ, 아랍어Ⅰ, 베트남어Ⅰ
독일어 Ⅱ, 프랑스어 Ⅱ, 스페인어 Ⅱ, 중국어 Ⅱ, 일본어Ⅱ, 러시아어Ⅱ, 아랍어Ⅱ, 베트남어Ⅱ
베트남어문학과, 베트남어과
원점수
과목
평균
표준
편차
성취도
수강자수
석차
등급
지역학 전문가, 베트남어 교사, 무역 관련 종사자 등
'독일어Ⅱ'는 '독일어Ⅰ'의 학습 내용을 전제로 하여 더욱 심화하는 과목이다. 제2외국어 교과가 추구하는 교과 역량에는 외국어 의사소통 능력뿐만 아니라, 건전한 세계 시민 의식과 정보 검색 및 활용 능력이 포함된다. 독일의 다양한 사고와 문화를 경험하고 자신의 언어와 문화도 되돌아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본적인 독일어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한다.
영역 | 핵심 개념 | 내용 요소 |
---|---|---|
언어적 내용 |
|
|
문화적 내용 |
|
이 외에 인물, 지리, 역사, 자연 등도 다룰 수 있다. |
독일어Ⅰ, 프랑스어Ⅰ, 스페인어Ⅰ, 중국어Ⅰ, 일본어Ⅰ 러시아어Ⅰ, 아랍어Ⅰ, 베트남어Ⅰ
독일어 Ⅱ, 프랑스어 Ⅱ, 스페인어 Ⅱ, 중국어 Ⅱ, 일본어Ⅱ, 러시아어Ⅱ, 아랍어Ⅱ, 베트남어Ⅱ
독어독문학과, 통번역과, 유럽어학과, 법학과, 철학과, 음악학과 등
원점수
과목
평균
표준
편차
성취도
수강자수
석차
등급
독일어교사, 관광통역안내사(독일어), 교수, 통역사, 번역가, 외교관, 관광 가이드, 법조인, 언론인, 작가 등
'프랑스어Ⅱ'는 '프랑스어Ⅰ'에서 습득한 기초적인 프랑스어 의사소통 능력을 확장·심화시키는 과목이다. 학습자들은 '프랑스어Ⅱ' 학습을 통해 프랑스어권 세계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나아가 전 세계 프랑스어 사용자들과 소통하고 교류함으로써 세계 시민으로 성장하는 데 필요한 기본 역량을 심화시킬 수 있을 것이다.
영역 | 핵심 개념 | 내용 요소 |
---|---|---|
언어적 내용 |
|
|
문화적 내용 |
|
이 외에 인물, 지리, 역사, 자연 등도 다룰 수 있다. |
독일어Ⅰ, 프랑스어Ⅰ, 스페인어Ⅰ, 중국어Ⅰ, 일본어Ⅰ 러시아어Ⅰ, 아랍어Ⅰ, 베트남어Ⅰ
독일어 Ⅱ, 프랑스어 Ⅱ, 스페인어 Ⅱ, 중국어 Ⅱ, 일본어Ⅱ, 러시아어Ⅱ, 아랍어Ⅱ, 베트남어Ⅱ
불어불문학과, 프랑스학과, 프랑스어학과, 프랑스어문·문화학과, 국제관계학과, 통번역과, 유럽어학과, 불어교육과, 철학과 등
원점수
과목
평균
표준
편차
성취도
수강자수
석차
등급
프랑스어교사, 교수, 통역사, 번역가, 외교관, 관광가이드, 문학평론가, 언론인, 국제지역학전문가, 국제공무원, 국제기구 종사자, 항공회사 등
'스페인어Ⅱ' 과목은 '스페인어Ⅰ'을 이수한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조금 더 확장되고 심화된 수준의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활동과 스페인어권 문화에 대한 이해를 통해 의사소통 능력을 한층 배양하는 과목이다. 이러한 교육과정을 토대로 형성된 스페인어 의사소통 능력과 다양한 사고 및 문화에 대한 폭넓은 이해력은 학습자로 하여금 능동적으로 자신의 삶을 개척하고 타자와 조화를 이루는 균형 잡힌 세계인이 되도록 성장시킬 것이다.
영역 | 핵심 개념 | 내용 요소 |
---|---|---|
언어적 내용 |
|
|
문화적 내용 |
|
이 외에 인물, 지리, 역사, 자연 등도 다룰 수 있다. |
독일어Ⅰ, 프랑스어Ⅰ, 스페인어Ⅰ, 중국어Ⅰ, 일본어Ⅰ 러시아어Ⅰ, 아랍어Ⅰ, 베트남어Ⅰ
독일어 Ⅱ, 프랑스어 Ⅱ, 스페인어 Ⅱ, 중국어 Ⅱ, 일본어Ⅱ, 러시아어Ⅱ, 아랍어Ⅱ, 베트남어Ⅱ
서어서문학과, 스페인어학과, 불어불문학과, 스페인학과, 프랑스어문·문화학과, 국제관계학과, 통번역과, 유럽어학과 등
원점수
과목
평균
표준
편차
성취도
수강자수
석차
등급
지역학 전문가, 무역 관련 종사자, 스페인어교사, 교수, 통역사, 번역가, 외교관, 관광가이드, 문학평론가, 언론인, 국제지역학전문가, 국제공무원, 국제기구 종사자, 항공회사 등
'중국어Ⅱ' 과목은 '중국어Ⅰ' 과목에서 습득한 기초적인 언어 내용과 기능을 확장하고 심화하는 과목으로서, 조금 더 높은 수준의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활동과 중국 문화에 대한 이해를 통해 의사소통 능력을 한층 배양하는 과목이다. 학습자들은 중국어를 배움으로써 중국 사람들과 일상적인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중국어로 표현된 문화적 가치와 정보를 향유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또한 이로써 학습자들은 세상에 대한 견문을 넓히고, 포용과 창조의 덕목을 갖춘 세계 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을 것이다.
영역 | 핵심 개념 | 내용 요소 |
---|---|---|
언어적 내용 |
|
|
문화적 내용 |
|
이 외에 인물, 지리, 역사, 자연 등도 다룰 수 있다. |
독일어Ⅰ, 프랑스어Ⅰ, 스페인어Ⅰ, 중국어Ⅰ, 일본어Ⅰ 러시아어Ⅰ, 아랍어Ⅰ, 베트남어Ⅰ
독일어 Ⅱ, 프랑스어 Ⅱ, 스페인어 Ⅱ, 중국어 Ⅱ, 일본어Ⅱ, 러시아어Ⅱ, 아랍어Ⅱ, 베트남어Ⅱ
중국어학과, 중국어문화학과, 중국어창의융합학부, 중어중문학과, 중국어교육과,중국어통번역학과, 글로벌지역문화학과, 아시아학부,외국어자율전공학부, 중국언어문화학부, 항공서비스학과, 관광중국어학전공 등
원점수
과목
평균
표준
편차
성취도
수강자수
석차
등급
중국어교사, 중국어 강사, 동시통역사, 교수, 역사학자, 국제지역학전문가, 국제회의통역사, 무역종사자, 국내 여행 안내사, 항공권 예약 발권 사무원, 여행사무원, 문학평론가 등
'일본어Ⅱ'는 '일본어Ⅰ'에서 배운 일본어의 기본 어휘와 구문을 확장·심화시켜 이를 상황에 맞게 활용할 수 있는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하는 과목임.
영역 | 핵심 개념 | 내용 요소 |
---|---|---|
언어적 내용 |
|
|
|
|
|
|
|
|
|
|
|
문화적 내용 |
|
|
독일어Ⅰ, 프랑스어Ⅰ, 스페인어Ⅰ, 중국어Ⅰ, 일본어Ⅰ 러시아어Ⅰ, 아랍어Ⅰ, 베트남어Ⅰ
독일어 Ⅱ, 프랑스어 Ⅱ, 스페인어 Ⅱ, 중국어 Ⅱ, 일본어Ⅱ, 러시아어Ⅱ, 아랍어Ⅱ, 베트남어Ⅱ
일본학과, 일본어과, 일본어학과, 일본어문화학과, 일본어창의융합 학부, 일어일문학과, 일어교육과, 일본어통번역학과, 글로벌지역문화학과 (일본지역전공), 동아시아학부(일어일문학전공), 외국어자율전공학부 (일본어전공), 일본문화관광컨텐츠학과, 일본언어문화학부, 일본어창의 융합학부, 항공서비스학과, 관광일본어학전공, 한일문화콘텐츠학과 등
원점수
과목
평균
표준
편차
성취도
수강자수
석차
등급
일본어교사, 일본어 강사, 동시통역사, 교수, 역사학자, 국제지역학전문가, 국제회의 번역가, 신문 및 방송 해외특파원, 언론인, 문학평론가, 국제기구 종사자, 무역종사자, 국내 여행 안내사, 항공권 예약 발권 사무원, 여행사무원 등
‘러시아어Ⅱ’는 기초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하고, 러시아 문화에 대한 지식 습득을 통해 타 문화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자세를 갖출 수 있도록 하는 과목임.
영역 | 핵심 개념 | 내용 요소 |
---|---|---|
언어적 내용 |
|
|
문화적 내용 |
|
|
독일어Ⅰ, 프랑스어Ⅰ, 스페인어Ⅰ, 중국어Ⅰ, 일본어Ⅰ 러시아어Ⅰ, 아랍어Ⅰ, 베트남어Ⅰ
독일어 Ⅱ, 프랑스어 Ⅱ, 스페인어 Ⅱ, 중국어 Ⅱ, 일본어Ⅱ, 러시아어Ⅱ, 아랍어Ⅱ, 베트남어Ⅱ
러시아어과, 노어노문학과 등
원점수
과목
평균
표준
편차
성취도
수강자수
석차
등급
지역학 전문가, 교사, 무역 관련, 관광 관련 종사자 등
아랍어Ⅰ에서 아랍어와 관련해서 습득한 기초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확장·심화시키며, 세계 시민으로 성장하는 데 필요한 기본 역량을 심화시킬 수 있는 과목이다.
영역 | 핵심 개념 | 내용 요소 |
---|---|---|
언어적 내용 |
|
|
문화적 내용 |
|
|
독일어Ⅰ, 프랑스어Ⅰ, 스페인어Ⅰ, 중국어Ⅰ, 일본어Ⅰ 러시아어Ⅰ, 아랍어Ⅰ, 베트남어Ⅰ
독일어 Ⅱ, 프랑스어 Ⅱ, 스페인어 Ⅱ, 중국어 Ⅱ, 일본어Ⅱ, 러시아어Ⅱ, 아랍어Ⅱ, 베트남어Ⅱ
아랍어과 등
원점수
과목
평균
표준
편차
성취도
수강자수
석차
등급
지역학 전문가, 아랍어 교사, 무역 관련 종사자 등
베트남 문화의 이해를 통해 의사소통 능력을 함양하고, 해당 문화에 대한 배려와 존중의 자세를 확립하는 과목임. 다양한 매체와 자료를 통해 베트남어 정보를 수집·정리하고 활용하는 능력을 기르는 과목임.
영역 | 핵심 개념 | 내용 요소 |
---|---|---|
언어적 내용 |
|
|
|
|
|
|
|
|
|
|
|
문화적 내용 |
|
‘베트남어Ⅰ’의 내용에 준하되 필요에 따라 문화 내용을 심화시킬 수 있다. |
독일어Ⅰ, 프랑스어Ⅰ, 스페인어Ⅰ, 중국어Ⅰ, 일본어Ⅰ 러시아어Ⅰ, 아랍어Ⅰ, 베트남어Ⅰ
독일어 Ⅱ, 프랑스어 Ⅱ, 스페인어 Ⅱ, 중국어 Ⅱ, 일본어Ⅱ, 러시아어Ⅱ, 아랍어Ⅱ, 베트남어Ⅱ
베트남어과, 베트남학과, 베트남어 교육과, 아시아언어 문명학부(베트남어), 베트남인도네시아학과(베트남어), 글로벌학부(베트남지역), 동남아창의융합학부(베트남어) 등
원점수
과목
평균
표준
편차
성취도
수강자수
석차
등급
베트남어 교사, 베트남어 강사, 통역사, 번역가, 역사학자, 국제지역학전문가, 국제회의 통역사, 무역종사자, 국내 여행 안내사, 항공권 예약 발권 사무원, 여행사무원, 문학평론가 등
한문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익혀 한문 독해와 언어생활에 활용하며, 한문 자료를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심미적으로 향유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고, 한자문화권의 문화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익혀 한자문화권 내에서의 상호 이해와 교류를 증진시키는 데 기여할 수 있는 과목임.
영역 | 핵심 개념 | 내용 요소 |
---|---|---|
한문의 이해 |
|
|
한문의 활용 |
|
|
한문Ⅰ
한문Ⅱ
법학과, 행정학과, 국어국문학과, 동양어관련 학과, 철학과, 국사학과, 고고학과, 한문교육과, 한의예과 등
원점수
과목
평균
표준
편차
성취도
수강자수
석차
등급
인문학 관련 교수, 한문교사 등
중·고등학교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 1,800자의 학습 성과를 바탕으로 보다 확장된 한자를 중심으로 한문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익혀 한문 독해와 언어생활에 활용하며, 한문 자료를 이해하고 향유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기 위한 과목임.
영역 | 핵심 개념 | 내용 요소 |
---|---|---|
한문의 이해 |
|
|
한문의 활용 |
|
|
한문Ⅰ
한문Ⅱ
법학과, 행정학과, 국어국문학과, 동양어관련 학과, 철학과, 국사학과, 고고학과, 한문교육과, 한의예과 등
원점수
과목
평균
표준
편차
성취도
수강자수
석차
등급
인문학 관련 교수, 한문교사 등
청소년으로서 자기 삶을 성찰하고 학생으로서 교과 지식을 통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삶과 교과의 문제들을 철학적으로 파악하고 탐구하는 과목이다. 논증과 토론 등의 의사소통 방법을 통하여 합당한 근거와 보편적 결론을 이끌어 낼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함으로써 자기 주장을 정립할 수 있는 자기정체성을 확립하고, 민주 사회의 시민으로서 타인과 더불어 살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하는 데 목표가 있다.
영역 | 핵심 개념 |
---|---|
자아론 |
|
인간론 |
|
세계론 |
|
자아론 |
|
철학, 논리학, 심리학, 교육학, 종교학, 진로와 직업, 보건, 환경, 실용 경제, 논술
도덕윤리학과, 동양철학과, 미학과, 역사철학부, 유학동양학과, 철학과, 철학상담학과, 철학윤리학과 등
원점수
과목
평균
표준
편차
성취도
수강자수
석차
등급
작가, 기록관리사, 기자, 교사, 소설가, 시인, 영화시나리오 작가, 평론가 등
부당한 추론과 오류를 피하고 정당한 결론을 도출하는 능력을 길러줌으로써 학생들이 장차 합리적으로 생각하고, 토론하고, 의사 결정을 할 수 있는 시민으로 성장하는 데 도움이 되는 과목이다. 이러한 특성은 자기 관리 능력, 의사소통 능력, 정보 처리 능력 등의 핵심역량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된다.
영역 | 핵심 개념 |
---|---|
논증의 분석과 유형 |
|
연역 논증 |
|
귀납 논증 |
|
오류 |
|
논증의 활용 |
|
철학, 논리학, 심리학, 교육학, 종교학, 진로와 직업, 보건, 환경, 실용 경제, 논술
경제학과, 법학과, 수학과, 윤리학과, 철학과 등
원점수
과목
평균
표준
편차
성취도
수강자수
석차
등급
기자, 작가, 논술지도사, 사회조사분석가, 철학연구원 등
인간의 마음과 행동에 대한 심리학적 접근 방법을 토대로 인지와 사고, 성격과 발달적 측면에서의 자신에 대한 이해, 자아 정체감 및 타인과 나의 관계, 그리고 삶의 적응 과정을 이해하고, 이를 토대로 자기 관리 능력, 의사소통 능력, 정보 처리 능력, 창의·융합적 사고능력 및 공동체 의식 등의 미래인재 역량을 함양하기 위한 과목이다.
영역 | 핵심 개념 |
---|---|
심리학에 대한 이해 |
|
나(self) 알기 |
|
사회적 정체성 |
|
삶과 적응 |
|
철학, 논리학, 심리학, 교육학, 종교학, 진로와 직업, 보건, 환경, 실용 경제, 논술
상담심리학과, 심리학과, 심리상담치료학과, 산업심리학과, 재활학과 등
원점수
과목
평균
표준
편차
성취도
수강자수
석차
등급
상담교사, 정신건강상담전문가, 교정직 공무원, 기자, 놀이치료사, 아동발달전문가, 사용자경험기획자, 미디어콘텐츠제작자, 산업심리전문가, 범죄심리전문가 등
시간과 공간에 따른 교육의 다양한 모습들을 이해하고, 배움과 가르침의 원리와 방법을 익혀, 미래의 평생 학습 사회에서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교육학적 지식, 사고 능력 및 태도, 가치를 갖추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과목이다.
영역 | 핵심 개념 |
---|---|
교육의 목적과 성격 |
|
교육의 역사와 공교육 |
|
학습과 교수의 원리 |
|
미래 사회와 평생 교육 |
|
철학, 논리학, 심리학, 교육학, 종교학, 진로와 직업, 보건, 환경, 실용 경제, 논술
교육공학과, 교육심리학과, 교육학과, 청소년교육상담학과, 평생교육상담학과, 평생교육청소년상담학과, 평생교육학과 등
원점수
과목
평균
표준
편차
성취도
수강자수
석차
등급
교육학연구원, 교육행정사무원, 인적자원전문가, 평생교육사, 상담전문가, 직업상담사, 통계 및 설문조사원, 교육계열교수, 장학사 등
종교와 연관된 지식, 경험, 생활 등에 관해 스스로 성찰할 수 있는 안목과 태도를 기르리 위한 과목이다. 이러한 성찰적 안목과 태도는 종교에 관한 인지적 능력과 정의적 능력뿐 아니라 자발적인 실천 능력으로 이어질 수 있다.
영역 | 핵심 개념 |
---|---|
인간과 종교 |
|
종교의 세계관 |
|
종교 전통과 문화 유산 |
|
현대 사회와 종교 |
|
개별 종교들의 이해 |
|
철학, 논리학, 심리학, 교육학, 종교학, 진로와 직업, 보건, 환경, 실용 경제, 논술
기독교학과, 불교학과, 신학과, 윤리학과, 종교학과, 절학과 등
원점수
과목
평균
표준
편차
성취도
수강자수
석차
등급
신부, 목사, 수녀, 승려, 전도사, 출판물 기획자, 기자, 연출가 등
자신과 변화하는 직업 및 교육 세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자신의 진로를 탐색해 합리적으로 결정하고, 결정한 진로를 계획하고 준비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여, 궁극적으로 보람되고 성공적인 직업 생활을 통하여 행복한 삶을 영위하도록 하기 위한 내용을 다루는 과목이다.
영역 | 핵심 개념 | 내용 요소 |
---|---|---|
자아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 |
|
|
일과 직업세계 이해 |
|
|
진로 탐색 |
|
|
진로 디자인과 준비 |
|
|
철학, 논리학, 심리학, 교육학, 종교학, 진로와 직업, 보건, 환경, 실용 경제, 논술
교육학과, 경영학과 등
원점수
과목
평균
표준
편차
성취도
수강자수
석차
등급
진로상담교사, 커리어코치 등
건강의 가치를 이해하고, 올바른 건강 지식과 자원에 체계적으로 접근하며, 일상생활에서 건강 생활을 실천하고 건강 관리 능력을 증진시킴으로써, 궁극적으로 개인과 공동체의 건강 및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과목이다.
영역 | 핵심 개념 | 내용 요소 |
---|---|---|
건강의 이해와 질병 예방 |
|
|
생활 속의 건강한 선택 |
|
|
안전과 응급처치 |
|
|
건강자원과 사회문화 |
|
|
철학, 논리학, 심리학, 교육학, 종교학, 진로와 직업, 보건, 환경, 실용 경제, 논술
간호학과 등 보건 관련 학과
원점수
과목
평균
표준
편차
성취도
수강자수
석차
등급
보건 교사, 간호원, 의무기록사 등 보건 관련 직업
인류가 경험하는 지속불가능성의 확산과 환경위기에 대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지속가능한 사회 체계와 삶의 양식에 대한 학습자의 이해를 돕기 위한 과목이다. 환경 문제를 인문사회적 측면과 자연과학적 측면을 연계하여 통합적으로 탐구하고, 해결책을 실행하는데 필요한 창의력, 문제해결력, 의사소통 능력, 갈등해결 능력 등을 함양한다.
영역 | 핵심 개념 | 내용 요소 |
---|---|---|
환경과 인간 |
|
|
환경의 체계 |
|
|
환경 탐구 |
|
|
지속 가능한 사회 |
|
|
철학, 논리학, 심리학, 교육학, 종교학, 진로와 직업, 보건, 환경, 실용 경제, 논술
환경과학과, 환경공학과, 대기과학과, 생명과학과 등
원점수
과목
평균
표준
편차
성취도
수강자수
석차
등급
환경공학자, 환경공무원 등
경제생활의 기초 원리를 파악하고, 금리, 환율, 물가와 같은 경제 변수가 개인의 경제생활에 미치는 영향, 개인의 소비 의사 결정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학습하는 과목이다. 저축, 투자, 보험, 연금의 중요성과 특징을 비교하고 자산 관리를 합리적으로 할 수 있는 의사 결정 방법을 이해한다. 생애 주기에 따른 자산 관리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불확실한 미래와 노후 생활에 대비할 수 있는 문제 해결력과 정보 활용 능력을 기른다.
영역 | 핵심 개념 | 내용 요소 |
---|---|---|
개인과 국가의 경제생활 |
|
|
소득과 소비 |
|
|
저축과 투자와 보험 |
|
|
부채와 신용 |
|
|
취업과 창업 |
|
|
철학, 논리학, 심리학, 교육학, 종교학, 진로와 직업, 보건, 환경, 실용 경제, 논술
경제학과, 경영학과, 무역학과, 회계학과, 관광경영학과, 국제통상학과, 금융보험학과, 농업경제학과, 보건행정학과, 부동산학과, 세무학과, 소비자학과 등
원점수
과목
평균
표준
편차
성취도
수강자수
석차
등급
세무회계 사무원, 회계 담당자, 금융 감독 사무원, 여신 심사원, 주식 중계인, 은행텔러, 해외 영업원, 보험 설계사, 이코노미스트, 주식투자 분석가, 신용평가사, 감정평가사, 경제학 연구원, 공인회계사 등
합리적 설득과 학문적 탐구에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 비판적 사고력 및 문제 해결력을 함양하고 그에 기반하여 개별 교과의 심화 학습 및 교과 통합적 학습 능력 배양, 논술문 작성에 필요한 자료 활용법 습득, 학습 윤리 함양 등을 목표로 하는 과목이다.
영역 | 핵심 개념 | 내용 요소 |
---|---|---|
논술과 비판적 사고 |
|
|
분석적 글쓰기 |
|
|
비판적 글쓰기 |
|
|
문제 해결력 글쓰기 |
|
|
철학, 논리학, 심리학, 교육학, 종교학, 진로와 직업, 보건, 환경, 실용 경제, 논술
국어국문학과, 문예창작비평학과, 신문방송학과, 언론정보학과, 철학과 등
원점수
과목
평균
표준
편차
성취도
수강자수
석차
등급
평론가, 언론사 기자, 작가, 사회조사전문가, 철학연구원, 논술지도사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