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 통
통합사회
우리 국토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이해를 바탕으로 세계화, 지역화에 필요한 지리적 안목을 기르며 국토의 의미와 소중함을 느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과목임.
영역 | 핵심 개념 | 내용 요소 |
---|---|---|
국토의 인식과 지리정보 |
|
|
지형 환경과 인간 생활 |
|
|
기후환경과 인간 생활 |
|
|
거주 공간의 변화와 지역 개발 |
|
|
생산과 소비의 공간 |
|
|
인구변화와 다문화 공간 |
|
|
우리나라의 지역 이해 |
|
|
통합사회
한국지리, 세계지리, 세계사, 동아시아사, 경제, 정치와 법, 사회·문화, 생활과 윤리, 윤리와 사상
여행지리
사회문제 탐구
고전과 윤리
지리학과, 지리교육학과, 기상학과, 천문대기학과, 지구환경시스템공학과 등
원점수
과목
평균
표준
편차
성취도
수강자수
석차
등급
지리교사, GIS전문가, 환경영향평가원, 지리학연구원, 국책연구소연구원 등 (국토지리정보원,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등)
세계 여러 국가와 지역들에서 볼 수 있는 공간적 상호 의존과 갈등의 본질을 파악하고 환경과 문화의 공간적 다양성에 대한 소양을 기르며, 세계 공존과 번영의 길을 모색할 수 있는 안목을 키우는 과목임.
영역 | 핵심 개념 | 내용 요소 |
---|---|---|
세계화와 지역이해 |
|
|
세계의 자연환경과 인간 생활 |
|
|
세계의 인문환경과 인문경관 |
|
|
몬순 아시아와 오세아니아 |
|
|
건조 아시아와 북부 아프리카 |
|
|
유럽과 북부 아프리카 |
|
|
사하라 이남 및 중·남부 아프리카 |
|
|
평화와 공존의 세계 |
|
|
통합사회
한국지리, 세계지리, 세계사, 동아시아사, 경제, 정치와 법, 사회·문화, 생활과 윤리, 윤리와 사상
여행지리
사회문제 탐구
고전과 윤리
지리학과, 지리교육학과, 기상학과, 천문대기학과, 지구환경시스템공학과 등
원점수
과목
평균
표준
편차
성취도
수강자수
석차
등급
지리교사, GIS전문가, 환경영향평가원, 지리학연구원, 국책연구소연구원 등 (국토지리정보원,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등)
선사 시대부터 오늘날의 세계화 시대에 이르기까지 인류가 걸어온 삶의 변화를 탐구함으로써, 현재 인류가 직면한 문제들에 대해 역사적으로 사고할 수 있도록 하는 과목임.
영역 | 핵심 개념 | 내용 요소 |
---|---|---|
인류의 출연과 문명의 발생 |
|
|
동아시아 지역의 역사 |
|
|
서아시아 인도 지역의 역사 |
|
|
유럽·아메리카 지역의 역사 |
|
|
제국주의와 두 차례 세계 대전 |
|
|
현대 세계의 변화 |
|
통합사회
한국지리, 세계지리, 세계사, 동아시아사, 경제, 정치와 법, 사회·문화, 생활과 윤리, 윤리와 사상
여행지리
사회문제 탐구
고전과 윤리
동양사학과, 서양사학과, 역사학과, 국사학과, 한국사학과, 역사교육과, 고고학과, 역사문화학과, 역사콘텐츠학과, 아시아문화학부 등
원점수
과목
평균
표준
편차
성취도
수강자수
석차
등급
학예사(큐레이터), 문화재 보조원, 역사학자, 인문과학 연구원, 박물관, 문화재청, 지역문화원, 국가기록원, 문화재 및 문화 관련 연구소, 중등 교사, 대학교수, 여행상품 개발원(관광기획자) 등
동아시아 지역에서 전개된 인간 활동과 그 결과로 남겨진 문화유산을 역사적으로 파악함으로써 지역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고, 나아가 지역의 공동 발전과 평화를 추구하는 안목과 자세를 기르는 과목임.
영역 | 핵심 개념 | 내용 요소 |
---|---|---|
동아시아 역사의 시작 |
|
|
동아시아 세계의 성립과 변화 | ||
동아시아의 사회 변동과 문화교류 | ||
동아시아의 근대화 운동과 반제국주의 민족운동 | ||
오늘날의 동아시아 |
통합사회
한국지리, 세계지리, 세계사, 동아시아사, 경제, 정치와 법, 사회·문화, 생활과 윤리, 윤리와 사상
여행지리
사회문제 탐구
고전과 윤리
동양사학과, 서양사학과, 역사학과, 국사학과, 한국사학과, 역사교육과, 고고학과, 역사문화학과, 역사콘텐츠학과, 아시아문화학부 등
원점수
과목
평균
표준
편차
성취도
수강자수
석차
등급
학예사(큐레이터), 문화재 보조원, 역사학자, 인문과학 연구원, 박물관, 문화재청, 지역문화원, 국가기록원, 문화재 및 문화 관련 연구소, 중등 교사, 대학교수, 여행상품 개발원(관광기획자) 등
현재 경제 생활에서 요구되는 경제적 사고력과 경제 문제 해결력을 기르고, 체계적인 경제 지식과 사고력 및 가치관을 토대로 개인적, 사회적 차원에서 합리적이며 책임 있게 경제적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민주 시민의 자질 함양을 추구하는 과목이다. 이를 통해 세계화 시대에 능동적으로 적응할 수 있는 기초 소양을 쌓고 사회생활에 필요한 공동체 정신을 기르며 학습한 다양한 이론을 현실 경제 현상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과목이다.
영역 | 핵심 개념 | 내용 요소 |
---|---|---|
경제생활과 경제 문제 |
|
|
시장과 경제활동 |
|
|
국가와 경제활동 |
|
|
세계 시장과 교역 |
|
|
세계 시장과 교역 |
|
|
통합사회
한국지리, 세계지리, 세계사, 동아시아사, 경제, 정치와 법, 사회·문화, 생활과 윤리, 윤리와 사상
여행지리
사회문제 탐구
고전과 윤리
경제금융물류학부, 경제금융부동산학과, 경제금융학과, 경제산업학부, 경제학과, 국제경제학과, 글로벌경제할과, 농업자원경제학과, 산업응용경제학과, 유통경영정보학과, 재무경제학과, 행정경제학부, 환경자원경제학과, 경영학과, 무역학과, 회계학과 등
원점수
과목
평균
표준
편차
성취도
수강자수
석차
등급
경제학 연구원(가격·국제·노동·농업·산업·금융 경제학자), 국제 무역 사무원, 보험계리인 등
현대 민주·법치 국가의 공동체 구성원에게 요구되는 시민 의식, 정치적·법적 사고력, 가치 판단 및 문제 해결 능력을 함양하고, 정치와 법 생활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민주 시민을 양성하는 과목이다. 이를 통해 민주·법치 국가 시민으로서 기본적 권리 보장 및 의무 이행에 필요한 지식, 기능 및 사고력을 습득할 수 있으며 지구촌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국제 사회의 문제 해결에 관심을 갖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려는 태도를 기를 수 있다.
영역 | 핵심 개념 | 내용 요소 |
---|---|---|
민주주의와 헌법 |
|
|
민주 국가와 정부 |
|
|
정치과정과 참여 |
|
|
개인 생활과 법 |
|
|
사회생활과 법 |
|
|
국제 관계와 한반도 |
|
|
통합사회
한국지리, 세계지리, 세계사, 동아시아사, 경제, 정치와 법, 사회·문화, 생활과 윤리, 윤리와 사상
여행지리
사회문제 탐구
고전과 윤리
정치언론국방학과, 정치국제학과, 정치안보국제학과, 정치행정학과, 정치언론안보학과, 정치외교학과, 경찰법학과, 공공인재법학과, 과학기술법학과, 공무원법학과, 글로벌법학과, 기업융합법학과, 법경찰학과, 법률학과, 법률행정학과, 법무법학과, 법무정책학과, 법부동산학과, 법학과, 지식재산학과, 지적재산권학과, 콘텐츠저작권학과, 헌법학전공, 해사법학부 등
원점수
과목
평균
표준
편차
성취도
수강자수
석차
등급
정치학 연구원, 법률 사무원, 법무사, 국회의원(정치인, 정당인), 국제기구 사무원, 변리사, 변호사 등
사회·문화 현상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탐구 방법의 습득을 통하여 합리적 의사 결정 능력을 함양함으로써 다양한 사회·문화 현상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사회문제를 해결하여 민주 시민으로서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한 과목이다.
영역 | 핵심 개념 | 내용 요소 |
---|---|---|
사회·문화 현상의 탐구 |
|
|
개인과 사회 구조 |
|
|
문화와 일상생활 |
|
|
사회 계층과 불평등 |
|
|
현대의 사회 변동 |
|
|
통합사회
한국지리, 세계지리, 세계사, 동아시아사, 경제, 정치와 법, 사회·문화, 생활과 윤리, 윤리와 사상
여행지리
사회문제 탐구
고전과 윤리
도시사회학과, 사회학과, 여성학과, 정보사회학과, 사회복지학과, 문화인류학과, 문화학과, 인류학과 등
원점수
과목
평균
표준
편차
성취도
수강자수
석차
등급
사회학 연구원, 통계학 연구원, 사회복지사, 사회단체 활동가, 기자, 방송 연출가, 저널리스트 등
현대 생활의 제 영역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윤리 문제들을 주도적으로 탐구하고 성찰함으로써 인간과 사회를 윤리적인 관점에서 올바르게 이해하고, 윤리적 민감성 및 판단 능력을 함양할 수 있는 과목이다.
영역 | 핵심 개념 | 내용 요소 |
---|---|---|
현대의 삶과 실천 윤리 |
|
|
생명과 윤리 |
|
|
사회와 윤리 |
|
|
과학과 윤리 |
|
|
문화와 윤리 |
|
|
평화와 공존의 윤리 |
|
|
통합사회
한국지리, 세계지리, 세계사, 동아시아사, 경제, 정치와 법, 사회·문화, 생활과 윤리, 윤리와 사상
여행지리
사회문제 탐구
고전과 윤리
도덕윤리학과, 사회학과, 사회복지학과, 심리철학상담과, 윤리교육과, 윤리문화학과, 정치외교학과, 철학과, 철학생명의료윤리학과 등
원점수
과목
평균
표준
편차
성취도
수강자수
석차
등급
도덕(윤리)교사, 방송작가, 소설가, 신문기자, 인문과학연구원, 철학연구원, 언론사, 출판물 기획 전문가, 시민사회단체, 비정부기구, 국제기구, 환경단체 등
한국 및 동서양의 윤리 사상과 사회사상을 통해 도덕적인 삶과 이상사회에 대한 여러 윤리적 관점들을 비교·이해하고, 윤리적 관점에서 자신의 삶과 우리 사회를 성찰해 볼 수 있는 과목이다.
영역 | 핵심 개념 | 내용 요소 |
---|---|---|
인간과 윤리사상 |
|
|
동양과 한국 윤리사상 |
|
|
서양 윤리사상 |
|
|
사회사상 |
|
|
통합사회
한국지리, 세계지리, 세계사, 동아시아사, 경제, 정치와 법, 사회·문화, 생활과 윤리, 윤리와 사상
여행지리
사회문제 탐구
고전과 윤리
기독교철학과, 도덕윤리학과, 동양철학과, 유학·동양학과, 윤리교육과, 윤리문화학과, 종교철학전공, 철학과, 철학상담심리학과, 철학윤리학과 등
원점수
과목
평균
표준
편차
성취도
수강자수
석차
등급
도덕(윤리)교사, 방송작가, 소설가, 신문기자, 인문과학연구원, 철학연구원, 언론사, 출판물 기획 전문가, 시민사회단체, 비정부기구, 국제기구, 환경단체 등
여행이라는 주제와 형식을 빌려 우리 주변과 전 지구의 자연환경 및 인문환경을 바탕으로 사람들의 삶과 변화를 통합적이고 융합적으로 이해하도록 하기 위한 과목이다.
영역 | 핵심 개념 | 내용 요소 |
---|---|---|
여행을 왜, 어떻게 할까? |
|
|
매력적인 자연을 찾아가는 여행 |
|
|
다채로운 문화를 찾아가는 여행 |
|
|
인류의 성찰과 공존을 위한 여행 |
|
|
여행자와 여행지 주민이 모두 행복한 여행 |
|
|
여행과 미래 사회 그리고 진로 |
|
|
통합사회
한국지리, 세계지리, 세계사, 동아시아사, 경제, 정치와 법, 사회·문화, 생활과 윤리, 윤리와 사상
여행지리
사회문제 탐구
고전과 윤리
지리학과, 지리교육과, 정치외교학과, 국제학과, 관광학과, 문화인류학과, 도시계획학과, 건축학과, 외국어 관련 학과, 부동산학과 등
원점수
과목
평균
표준
편차
성취도
수강자수
석차
등급
여행 작가, 관광통역안내사, 관광 여행 기획, 해외 시장 정보 분석원, 국제 분쟁 전문가, 증강현실 전문가, 지리 교사, GIS(지리정보 시스템) 전문가, 국책연구소 연구원(국토지리정보원,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등
사회문제 및 탐구 과정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하여, 학생들의 실생활에서 찾아볼 수 있는 다양한 사회문제 사례들에 이를 적용하고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방안을 탐구하도록 구성된 과목이다.
영역 | 핵심 개념 | 내용 요소 |
---|---|---|
사회문제의 이해 |
|
|
게임 과몰입 |
|
|
학교 폭력 |
|
|
저출산·고령화에 따른 문제 |
|
|
사회적 소수자에 대한 차별 |
|
|
사회문제 사례 연구 |
|
|
통합사회
한국지리, 세계지리, 세계사, 동아시아사, 경제, 정치와 법, 사회·문화, 생활과 윤리, 윤리와 사상
여행지리
사회문제 탐구
고전과 윤리
가정복지학과, 도시사회학과, 문화인류학과, 사회복지학과, 사회학과, 아동청소년학과, 인류학과, 정보사회학과, 행정학과 등
원점수
과목
평균
표준
편차
성취도
수강자수
석차
등급
사회복지사, 사회사업가, 사회단체 활동가(시민·인권·환경), 기자(잡지사·방송·신문), PD(드라마·라디오·뉴스), 저널리스트 등
동·서양의 고전 원문을 직접 읽고 그 의미를 탐구하는 과정을 통하여 자신에 대해 성찰하고 타인과의 관계가 인간의 삶에 주는 의미를 깨달아 도덕적 실천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과목이다.
영역 | 핵심 개념 | 내용 요소 |
---|---|---|
자신과의 관계 |
|
|
타인과의 관계 |
|
|
사회·공동체와의 관계 |
|
|
자연·초월과의 관계 |
|
|
통합사회
한국지리, 세계지리, 세계사, 동아시아사, 경제, 정치와 법, 사회·문화, 생활과 윤리, 윤리와 사상
여행지리
사회문제 탐구
고전과 윤리
도덕윤리학과, 동양철학과, 불교학과, 윤리교육과, 정치학과, 종교철학 전공, 종교학과, 철학과, 한문학과, 교육학과 등
원점수
과목
평균
표준
편차
성취도
수강자수
석차
등급
도덕(윤리) 교사, 방송작가, 소설가, 신문기자, 인문과학 연구원, 언론사, 시민사회단체, 비정부기구, 국제기구, 환경단체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