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 통
통합과학
과학탐구실험
첨단 과학기술과 실생활 관련 주제를 중심으로 물리학의 기본 개념들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으며, 단원의 내용을 학습하는 과정을 통하여 21세기를 살아가는 데 필요한 과학적 사고력, 과학적 탐구 능력, 과학적 문제 해결력, 과학적 의사소통 능력, 과학적 참여와 평생 학습 능력 등의 과학과 핵심 역량을 함양하도록 함.
영역 | 핵심 개념 | 내용 요소 |
---|---|---|
힘과 운동 |
|
|
전기와 자기 |
|
|
열과 에너지 |
|
|
파동 |
|
|
현대 물리 |
|
|
통합과학
과학 탐구 실험
물리학Ⅰ
화학Ⅰ
생명과학Ⅰ
지구과학Ⅰ
물리학Ⅱ, 화학Ⅱ, 생명과학Ⅱ, 지구과학Ⅱ, 과학사, 생활과 과학, 융합과학
물리학과, 물리교육과, 지질・지구물리학부, 기계, 전기, 전자, 정보, 건축, 산업, 신소재, 컴퓨터, 나노, 화학공학, 자동차 등 공학 계열 대부분 학과와 관련됨.
원점수
과목
평균
표준
편차
성취도
수강자수
석차
등급
국내외 국・공립연구원, 전자, 반도체, 디스플레이 연구원, 기계, 우주항공, 자동차, 정보 통신, 컴퓨터, 신소재, 나노바이오 관련 공학자, 물리교사 등
자연 현상 또는 일상의 경험과 관련 있는 상황을 통해 화학 개념과 탐구 방법을 학습하고 현대 지식 기반 사회의 민주 시민으로서 화학에 대한 기초 소양을 갖추기 위한 과목임.
영역 | 핵심 개념 | 내용 요소 |
---|---|---|
물질의 구조 |
|
|
물질의 변화 |
|
|
통합과학
과학 탐구 실험
물리학Ⅰ
화학Ⅰ
생명과학Ⅰ
지구과학Ⅰ
물리학Ⅱ, 화학Ⅱ, 생명과학Ⅱ, 지구과학Ⅱ, 과학사, 생활과 과학, 융합과학
화학과, 나노화학과, 생화학과, 정밀화학과, 환경화학과, 환경과학과, 화학교육과, 화학생명공학과, 의학과, 약학과, 간호학과, 신소재공학과, 재료공학과 등
원점수
과목
평균
표준
편차
성취도
수강자수
석차
등급
신소재연구원, 신약개발연구원(약학연구원), 환경연구원, 화장품연구원, 화학연구원, 화학교사, 비파괴검사사, 수질 및 환경 분석사 등
사람의 몸을 중심으로 나타나는 생명 현상에 대한 이해를 통해, 생활 속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의문점들을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생명과학의 기초 소양을 기르는 과목이다. 물질이나 우주의 생성을 연구하는 타 과학 분야와 달리, 인간을 중심으로 한 생명체들의 특성을 탐구하는 학문으로 자연과학, 보건, 의학, 약학, 의생명, 농림수산, 환경, 생활과학계열로 진학하고자 할 학생들에게 필요한 과목이다.
영역 | 핵심 개념 | 내용 요소 |
---|---|---|
생명과학과 인간의 생활 |
|
|
생물의 구조와 에너지 |
|
|
항상성과 몸의 조절 |
|
|
|
|
|
생명의 연속성 |
|
|
|
|
|
|
||
|
|
|
환경과 생태계 |
|
|
|
통합과학
과학 탐구 실험
물리학Ⅰ
화학Ⅰ
생명과학Ⅰ
지구과학Ⅰ
물리학Ⅱ, 화학Ⅱ, 생명과학Ⅱ, 지구과학Ⅱ, 과학사, 생활과 과학, 융합과학
생명과학과, 생명공학과, 생물교육과, 생물학과, 간호학과, 의학과, 수의학과, 약학과, 바이오환경과학과, 생화학과, 식품공학과, 화장품과학과, 유전공학과, 의생명과학과, 의생명공학과, 임상병리학과, 응용생물학과, 화학생명공학과, 원예학과 등
원점수
과목
평균
표준
편차
성취도
수강자수
석차
등급
생물학연구원, 생물교사, 간호사, 의학연구원, 약학연구원, 바이오에너지연구 및 개발자, 보건위생 및 환경검사원, 식품공학기술자, 화장품연구원, 수산학연구원, 친환경제품 인증 심사원, 환경공학 기술자, 환경 영향 평가원 등
지구와 우주에 대한 통합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현대 지식 기반 사회의 시민이 갖추어야 할 지구과학에 대한 기초 소양을 함양하기 위한 과목이다. 지구와 우주 및 주변 환경의 변화에 대한 탐구 노력과 지식의 발달 과정을 이해하여, 지구과학에 대해 관심과 흥미를 함양하도록 하는 과목이다.
영역 | 핵심 개념 | 내용 요소 |
---|---|---|
고체 지구 |
|
|
|
||
|
|
|
|
|
|
|
||
대기와 해양 |
|
|
|
||
|
|
|
|
|
|
|
||
우주 |
|
|
|
||
|
|
통합과학
과학 탐구 실험
물리학Ⅰ
화학Ⅰ
생명과학Ⅰ
지구과학Ⅰ
물리학Ⅱ, 화학Ⅱ, 생명과학Ⅱ, 지구과학Ⅱ, 과학사, 생활과 과학, 융합과학
지구과학교육과, 환경교육과, 지질학과, 지리학과, 지질환경과학과, 지구시스템과학과, 산림자원학과, 지구해양과학과, 해양시스템학과, 토목공학과, 대기과학과, 기상학과, 우주과학과, 지질・지구물리학부, 에너지자원공학과, 천문학과 등
원점수
과목
평균
표준
편차
성취도
수강자수
석차
등급
지구과학교사, 교수, 환경연구원, 대기과학자, 산림연구원, 천문학자, 기상연구원, 일기예보관, 해양연구원, 지질연구원, 자원개발 관련 종사원, 극지연구원, 인공위성연구원 등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의 진로를 선택하는 학생을 대상으로 하며, ‘물리학Ⅰ’에서 학습한 개념을 기초로 심화된 물리 개념과 다양한 탐구 방법을 적용하여 물리 현상과 관련된 기본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한 과목임.
영역 | 핵심 개념 | 내용 요소 |
---|---|---|
힘과 운동 |
|
|
전기와 자기 |
|
|
열과 에너지 |
|
|
파동 |
|
|
현대 물리 |
|
|
통합과학
과학 탐구 실험
물리학Ⅰ
화학Ⅰ
생명과학Ⅰ
지구과학Ⅰ
물리학Ⅱ, 화학Ⅱ, 생명과학Ⅱ, 지구과학Ⅱ, 과학사, 생활과 과학, 융합과학
물리학과, 물리교육과, 지질・지구물리학부, 기계, 전기, 전자, 정보, 건축, 산업, 신소재, 컴퓨터, 나노, 화학공학, 자동차 등 공학 계열 대부분 학과와 관련됨.
원점수
과목
평균
표준
편차
성취도
수강자수
석차
등급
국내외 국공립연구원, 전자, 반도체, 기계, 디스플레이 연구원, 우주항공, 자동차, 정보 통신, 컴퓨터, 신쇄, 나노바이오 관련 공학자 등
'화학Ⅰ'에서 다루는 개념을 기초로 심화된 화학 개념과 다양한 탐구 방법을 학습하고 현대 지식 기반 사회의 민주 시민으로서 화학에 대한 기초 전문 지식을 갖추기 위한 과목임.
영역 | 핵심 개념 | 내용 요소 |
---|---|---|
물질의 성질 |
|
|
물질의 변화 |
|
|
통합과학
과학 탐구 실험
물리학Ⅰ
화학Ⅰ
생명과학Ⅰ
지구과학Ⅰ
물리학Ⅱ, 화학Ⅱ, 생명과학Ⅱ, 지구과학Ⅱ, 과학사, 생활과 과학, 융합과학
화학과, 나노화학과, 생화학과, 정밀화학과, 환경화학과, 환경과학과, 화학교육과, 화학생명공학과, 의학과, 약학과, 간호학과, 신소재공학과, 재료공학과 등
원점수
과목
평균
표준
편차
성취도
수강자수
석차
등급
신소재연구원, 신약개발연구원(약학연구원), 환경연구원, 화장품연구원, 화학연구원, 화학교사, 비파괴검사서, 수질 및 환경 분석사 등
'생명과학Ⅰ'의 심화과정으로 생명과학과 관련된 진로나 진학을 계획하는 학생들에게 생명 현상 전반에 대한 심도 있는 내용과 관련 핵심 개념을 이해하도록 하는 과목이다. 생명, 의학, 약학, 보건, 의생명, 식품, 농림 분야로 진학하고자 할 경우는 대학에서의 학업 이수에 도움이 되는 과목이다.
영역 | 핵심 개념 | 내용 요소 |
---|---|---|
생명과학과 인간의 생활 |
|
|
|
|
|
생물의 구조와 에너지 |
|
|
|
||
|
|
|
|
||
|
|
|
|
||
생명의 연속성 |
|
|
|
|
|
|
|
통합과학
과학 탐구 실험
물리학Ⅰ
화학Ⅰ
생명과학Ⅰ
지구과학Ⅰ
물리학Ⅱ, 화학Ⅱ, 생명과학Ⅱ, 지구과학Ⅱ, 과학사, 생활과 과학, 융합과학
생명과학과, 생명공학과, 생물교육과, 생물학과, 간호학과, 의학과, 수의학과, 약학과, 바이오환경과학과, 생화학과, 식품공학과, 화장품과학과, 유전공학과, 의생명과학과, 의생명공학과, 임상병리학과, 응용생물학과, 화학생명공학과, 원예학과 등
원점수
과목
평균
표준
편차
성취도
수강자수
석차
등급
진로선택으로 편성된 경우
생물학연구원, 생물교사, 간호사, 의학연구원, 약학연구원, 바이오에너지연구 및 개발자, 보건위생 및 환경검사원, 식품공학기술자, 화장품연구원, 수산학연구원, 친환경제품 인증 심사원, 환경공학 기술자, 환경 영향 평가원 등
지구와 우주에 대해 흥미가 많은 학생과 이공계 진학자를 위한 과목으로 지구과학의 개념을 체계적으로 이해하는 과목이다. 대기, 해양, 천문, 지질학 분야 등으로 진학하고자 할 경우 대학에서 학업 이수에 큰 도움이 되는 과목이다.
영역 | 핵심 개념 | 내용 요소 |
---|---|---|
고체 지구 |
|
|
|
||
|
|
|
|
|
|
대기와 해양 |
|
|
|
|
|
|
||
우주 |
|
|
|
|
|
|
|
통합과학
과학 탐구 실험
물리학Ⅰ
화학Ⅰ
생명과학Ⅰ
지구과학Ⅰ
물리학Ⅱ, 화학Ⅱ, 생명과학Ⅱ, 지구과학Ⅱ, 과학사, 생활과 과학, 융합과학
지구과학교육과, 환경교육과, 지질학과, 지리학과, 지질환경과학과, 지구시스템과학과, 산림자원학과, 지구해양과학과, 해양시스템학과, 토목공학과, 대기과학과, 기상학과, 우주과학과, 지질・지구물리학부, 에너지자원공학과, 천문학과 등
원점수
과목
평균
표준
편차
성취도
수강자수
석차
등급
진로선택으로 편성된 경우
지구과학교사, 교수, 환경연구원, 대기과학자, 산림연구원, 천문학자, 기상연구원, 일기예보관, 해양연구원, 지질연구원, 자원개발 관련 종사원, 극지연구원, 인공위성연구원 등
일반계 고등학교나 과학 계열 고등학교에서 과학에 흥미와 관심이 있는 학생을 대상으로 하며, 과학사를 학습함으로써 과학의 본성 및 사회적 특성을 이해하기 위한 과목임.
영역 | 핵심 개념 | 내용 요소 |
---|---|---|
과학이란 무엇인가? |
|
|
서양 과학사 |
|
|
동양 및 한국 과학사 |
|
|
과학과 현대 사회 |
|
|
통합과학
과학 탐구 실험
물리학Ⅰ
화학Ⅰ
생명과학Ⅰ
지구과학Ⅰ
물리학Ⅱ, 화학Ⅱ, 생명과학Ⅱ, 지구과학Ⅱ, 과학사, 생활과 과학, 융합과학
자연 계열과 공학 계열 전 학과
원점수
과목
평균
표준
편차
성취도
수강자수
석차
등급
교사, 과학철학자, 자연 계열과 사범 계열 교수 및 연구원 등 자연과학, 공학 관련 전 직종
'통합과학'과 '과학탐구실험'을 이수한 학생이 생활 속에서 과학적 원리가 삶의 질 향상에 어떻게 기여하는지를 이해하고 어떤 가치를 가지며, 나아가 과학적 원리를 실생활에 적용하는 능력 및 합리적으로 선택하는 능력을 함양하기 위한 과목임.
영역 | 핵심 개념 | 내용 요소 |
---|---|---|
건강한 생활 |
|
|
아름다운 생활 |
|
|
편리한 생활 |
|
|
문화 생활 |
|
|
통합과학
과학 탐구 실험
물리학Ⅰ
화학Ⅰ
생명과학Ⅰ
지구과학Ⅰ
물리학Ⅱ, 화학Ⅱ, 생명과학Ⅱ, 지구과학Ⅱ, 과학사, 생활과 과학, 융합과학
식품영양학과, 식품공학과, 화장품공학과, 화학과, 섬유공학과, 도시공학과, 교통공학과, 스포츠의학과, 아트&테크놀로지학과 등
원점수
과목
평균
표준
편차
성취도
수강자수
석차
등급
간호사, 건강관리사, 건축사, 교통공학자, 공연 기획자, 디자이너, 아트디렉터, 안전공학자, 약사, 영양사, 임상병리사 등
우리 주위의 물질세계에서 출발하여 자연 전체를 포괄적이고 체계적으로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함. 자연을 총체적으로 바라보고 여러 자연 현상들을 연결해주는 기본 원리에 대한 이해와 적용을 토대로 미래 과학기술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반드시 갖추어야 할 과학적 소양과 더불어 창의성과 인성을 함양하기 위한 과목임.
영역 | 핵심 개념 | 내용 요소 |
---|---|---|
우주의 기원과 진화 |
|
|
태양계와 지구 |
|
|
생명의 진화 |
|
|
정보 통신과 신소재 |
|
|
인류의 건강과 과학 기술 |
|
|
에너지와 환경 |
|
|
통합과학
과학 탐구 실험
물리학Ⅰ
화학Ⅰ
생명과학Ⅰ
지구과학Ⅰ
물리학Ⅱ, 화학Ⅱ, 생명과학Ⅱ, 지구과학Ⅱ, 과학사, 생활과 과학, 융합과학
대기과학과, 반도체학과, 소프트웨어공학과, 신소재공학과, 신재생에너지과, 우주과학과, 에너지자원공학과, 정보통신공학과, 지질・지구물리학부, 천문학과 등
원점수
과목
평균
표준
편차
성취도
수강자수
석차
등급
과학교사, 대기과학자, 소프트웨어공학자, 에너지공학자, 우주과학자, 정보통신공학자, 지구물리학자, 천문학자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