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전체메뉴

과목 알아보기(보인다1.0)

과목 알아보기(보인다1.0)

과목소개

컴퓨터과학의 기본 개념과 원리 및 기술을 바탕으로 창의적이고 효율적으로 다양한 분야의 문제를 해결하는 역량을 기르기 위한 과목이다.

내용체계

정보과학 내용체계 : 영역, 핵심개념, 내용요소
영역 핵심 개념 내용 요소
프로그래밍
  • 연산 수행
  • 자료 저장
  • 흐름 제어
  • 모듈화
  • 변수와 상수, 연산자
  • 자료형, 다차원 배열
  • 순차, 선택, 반복 구조, 중첩 제어 구조
  • 함수, 변수의 영역
자료 처리
  • 자료구조
  • 정렬과 탐색
  • 선형 자료구조, 비선형 자료구조
  • 자료의 정렬, 자료의 탐색
알고리즘
  • 문제와 알고리즘
  • 탐색기반 알고리즘
  • 관계기반 알고리즘
  • 문제, 알고리즘 복잡도
  • 전체 탐색, 탐색 공간의 배제
  • 관계 정의, 동적 계획법
컴퓨팅 시스템
  • 시뮬레이션
  • 피지컬 컴퓨팅
  • 시뮬레이션 설계, 시뮬레이션 구현
  • 피지컬 컴퓨팅 구성, 피지컬 컴퓨팅 구현

과목 관련 정보

평가 정보
  • 원점수

  • 과목
    평균

  • 표준
    편차

    -
  • 성취도

    3단계
  • 수강자수

  • 석차
    등급

    -

진로 선택으로 편성된 경우

관련 학과

물리교육학, 물리학, 지구과학, 정보통신공학, 기계·로봇·반도체 공학, 에너지 공학, 지구환경시스템공학, 융합공학, 컴퓨터공학, 소프트웨어, 건축토목공학, 멀티미디어공학, 재료공학, 신소재 공학, 환경재료과학, 지역시스템공학, 바이오소재공학, 컴퓨터과학, IT학부

기타정보

일반 선택 과목 ‘정보’, 진로 선택 과목 ‘인공지능 기초’와 관련이 있음.

관련 직업

이공학 계열 교수, 공학 연구원, 자연계 중등학교 교사, 기계 공학 기술자, 메카트로닉스 공학 기술자, 전자 공학 기술자, 통신 공학 연구원, 항공 우주 공학 기술자, 프로그래머, 시스템 전문가, 가상현실 관련 분야 전문가, 게임프로그래밍 전문가,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 전문가, 반도체공학자, 정보통신 전문가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