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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 알아보기(보인다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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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교육과정의 목표

  • 음식 조리 분야의 기초 원리와 기능·기술을 습득하여 조리 산업 현장에서 조리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 음식 조리 분야의 직무수행에 필요한 기초 지식과 문제 해결능력을 습득하여 조리 산업 현장의 실무를 창의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 음식 조리 분야의 직무수행 능력을 향상시키는 평생 학습 태도를 길러 개인의 진로를 개척하고, 국가의 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태도를 기른다.

교과교육과정의 구조

교과교육과정의 구조 : 기준학과, 전문 공통 과목, 기초 과목, 실무 과목, 인력 양성 유형(진로)
기준학과 전문 공통 과목 기초 과목 실무 과목 인력 양성 유형(진로)
조리·식음료과 성공적인 직업생활 식품과 영양 급식 관리 식품 위생* 한국 조리 서양 조리 중식 조리 일식 조리 소믈리에 바리스타 바텐더 제과* 제빵* 한식/양식/중식/일식조리사 및 주방장 제과원 제빵원 소믈리에 바리스타 바텐더

*는 다른 교과군(또는 기준 학과)에 편성된 과목임을 의미함.

과목별 특성

과목별 특성 : 기준학과, 기초 과목, 과목 소개
기준학과 기초 과목 과목 소개
조리·식음료과 식품과 영양 영양소가 우리 몸에서 하는 역할, 질병에 따른 영양 관리, 생애 주기에 따른 영양, 식품의 특성과 이용, 식품의 가공 및 저장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더 나아가 음식 조리 분야의 직무를 수행할 때 균형 잡힌 메뉴 구성 및 조리 과정에서 일어나는 변화 등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구성된 과목이다.
급식 관리 급식 산업의 이해, 식단 관리, 식품 재료 관리와 구매, 대량 조리와 배식, 대량 조리 설비와 기기 관리, 위생 관리, 안전 관리 등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여 조리 관련 분야의 직무를 수행할 때 필요한 급식 관리 실무 능력을 함양하여 조리 산업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구성한 과목이다.
식품 위생* 식품 가공 분야의 기초 과목으로서, 식품 위생 관련 행정, 식품의 보존, 식중독, 식품과 질병, 식품 첨가물, 식품의 오염, 식품 및 제조 시설의 위생 등에 관하여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함으로써 식품위생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한 총론적 성격의 과목이다.

*는 다른 교과군(또는 기준 학과)에 편성된 과목임을 의미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