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과 |
디자인 제도 |
'기초 제도' 과목에서 이수한 제도에 대한 기초 지식을 바탕으로 디자인 제도의 실무를 이해하고, 더 나아가서 컴퓨터를 이용한 모델링 및 각종 도면의 지식과 기능을 익힐 수 있도록 구성된 과목이다. |
디자인 일반 |
디자이너가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 급변하는 산업과 다양한 디자인 분야에 적응할 수 있도록 내용이 구성된 이론 중심 과목이다. |
조형 |
디자인 실무에서 필요로 하는 창의력 개발과 재료 구성을 체험하는 데 중점을 두고 평면, 입체, 공간의 다양한 조형 표현 기법을 익힐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된 이론·실습 통합 과목이다. |
색채 관리 |
빛과 색의 관계, 색의 분류와 속성, 혼합 등 색의 기초 지식과 색의 국제적 표준 표시 방법, 색 적용 효과와 감성, 조화와 배색, 생활 환경 색채를 계획하고 적용하기 위한 디자인 기초 과목이다. 또한 도장 분야의 종류와 방법, 안전 관리 등의 지식을 바탕으로 실습을 통한 색채 실무 적용에 대한 일반적인 이해를 돕기 위한 과목이다. |
컴퓨터 그래픽 |
디지털 환경에서 제공되는 컴퓨터 활용 시스템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그래픽 제작 원리를 익히고, 컴퓨터 그래픽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단일 이미지와 동적인 이미지를 표현하여 디지털 인터페이스 디자인 등 디자인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익힐 수 있도록 구성된 이론·실습 통합 과목이다. |
문화 콘텐츠과 |
미디어 콘텐츠 일반 |
특성화 고등학교 학생들에게 미디어 콘텐츠에 관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게 하여 다양한 문화 콘텐츠 개발 전문가로서의 능력을 기르도록 구성된 과목이다. 또한 문화 콘텐츠 관련 실무 과목의 선수 과목이 된다. 미디어 콘텐츠에 관한 기본적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기 위해 필요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
문화 콘텐츠 산업 일반 |
21세기 핵심 산업으로 자리 잡고 있는 문화 산업에 대한 전반적인 특성과 유통 구조를 이해하고, 국내외 산업의 흐름을 인식하여 발전 방향을 모색하며 창의적인 문화 콘텐츠의 개발과 적용을 할 수 있다. 문화 산업 현장에서 요구하는 전문 인재를 키울 수 있도록 문화 콘텐츠 산업의 전반에 대한 기초적이고 기본적인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는 기초 이론 과목이다. |
영상 제작 기초 |
이론과 실습을 통합한 과목으로서 영상 제작에 관한 기초적인 지식과 기능을 습득시켜 전공 분야에 활용할 수 있는 실무 능력을 기르는 과목이다. 이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은 영상의 이해, 영상 연출, 영상 촬영, 영상 조명, 영상 음향 녹음, 영상 편집 등에 대한 이론적인 내용과 실제적인 활용 등에 대한 내용을 포함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