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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 알아보기(보인다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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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교육과정의 목표

디자인

  • 디자인 분야의 기초 원리와 기능·기술을 습득하여 산업 현장에서 생산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 디자인 분야의 직무 수행에 필요한 기술적 사고력과 문제 해결력을 길러 디자인 관련 산업 현장에서 실무를 창의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 디자인 분야의 직무 수행 능력을 향상시키려는 평생 학습 태도를 길러 개인의 직업 생애를 개척하고 국가의 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태도를 기른다.

문화 콘텐츠

  • 문화 콘텐츠 분야의 기초 개념인 문화 콘텐츠의 일반적인 이해와 영상 제작에 대한 기초 개념을 숙지하고 전반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체계적인 시장 환경 분석과 미디어 콘텐츠 분야의 직무 수행에 필요한 기술적 사고력과 창의적인 문제 해결력을 배양한다.
  • 영화, 음반, 게임 등과 같은 문화 콘텐츠의 기획, 제작, 유통에 관한 실무 능력을 습득하여 문화 산업에 대한 저변 확대 및 콘텐츠 산업의 발전을 위하여 창의성을 바탕으로 한 아이디어의 개발에 필요한 기술을 연마하고 새로운 문화 콘텐츠 분야의 직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과 자질을 기른다.
  • 독창적인 영상물을 제작할 수 있는 능력과 기능 습득으로 경제적 가치 창출 및 제작 관리를 포함한 문화 콘텐츠를 기획하여 산업 현장에 필요한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문화 콘텐츠의 중요성과 역할을 인식하고 문화 산업 분야의 직무 수행 능력을 기르며, 문화 콘텐츠 분야의 전문 기술을 습득하여 영상 제작, 콘텐츠 제작 분야의 직무 수행 능력을 기르며, 문화 콘텐츠 분야의 전문 기술을 습득하여 영상 제작, 콘텐츠 제작 분야의 직무 수행에 필요한 역량을 길러 개인의 직업 생애를 개척하고 국가의 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태도를 기른다.

교과교육과정의 구조

교과교육과정의 구조 : 기준학과, 전문 공통 과목, 기초 과목, 실무 과목, 인력 양성 유형(진로)
기준학과 전문 공통 과목 기초 과목 실무 과목 인력 양성 유형(진로)
디자인과 성공적인 직업생활 디자인 제도 디자인 일반 조형 색채 관리 컴퓨터 그래픽 시각 디자인 제품 디자인 실내 디자인 시각 정보 디자이너 제품 디자이너 인테리어 디자이너 웹 디자이너 컬러리스트
문화 콘텐츠과 미디어 콘텐츠 일반 문화 콘텐츠 산업 일반 영상 제작 기초 방송 콘텐츠 제작 영화 콘텐츠 제작 음악 콘텐츠 제작 광고 콘텐츠 제작 게임 콘텐츠 제작 애니메이션 콘텐츠 제작 만화 콘텐츠 제작 캐릭터 제작 스마트 문화 앱 콘텐츠 제작 만화가 애니메이터 소품 관리원 영사 기사 녹음 기사 게임 원화가 및 게임 개발자 스마트폰 앱 개발자 방송 편집 기사 촬영 기사 구성 작가

과목별 특성

과목별 특성 : 기준학과, 기초 과목, 과목 소개
기준학과 기초 과목 과목 소개
디자인과 디자인 제도 '기초 제도' 과목에서 이수한 제도에 대한 기초 지식을 바탕으로 디자인 제도의 실무를 이해하고, 더 나아가서 컴퓨터를 이용한 모델링 및 각종 도면의 지식과 기능을 익힐 수 있도록 구성된 과목이다.
디자인 일반 디자이너가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 급변하는 산업과 다양한 디자인 분야에 적응할 수 있도록 내용이 구성된 이론 중심 과목이다.
조형 디자인 실무에서 필요로 하는 창의력 개발과 재료 구성을 체험하는 데 중점을 두고 평면, 입체, 공간의 다양한 조형 표현 기법을 익힐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된 이론·실습 통합 과목이다.
색채 관리 빛과 색의 관계, 색의 분류와 속성, 혼합 등 색의 기초 지식과 색의 국제적 표준 표시 방법, 색 적용 효과와 감성, 조화와 배색, 생활 환경 색채를 계획하고 적용하기 위한 디자인 기초 과목이다. 또한 도장 분야의 종류와 방법, 안전 관리 등의 지식을 바탕으로 실습을 통한 색채 실무 적용에 대한 일반적인 이해를 돕기 위한 과목이다.
컴퓨터 그래픽 디지털 환경에서 제공되는 컴퓨터 활용 시스템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그래픽 제작 원리를 익히고, 컴퓨터 그래픽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단일 이미지와 동적인 이미지를 표현하여 디지털 인터페이스 디자인 등 디자인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익힐 수 있도록 구성된 이론·실습 통합 과목이다.
문화 콘텐츠과 미디어 콘텐츠 일반 특성화 고등학교 학생들에게 미디어 콘텐츠에 관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게 하여 다양한 문화 콘텐츠 개발 전문가로서의 능력을 기르도록 구성된 과목이다. 또한 문화 콘텐츠 관련 실무 과목의 선수 과목이 된다. 미디어 콘텐츠에 관한 기본적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기 위해 필요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문화 콘텐츠 산업 일반 21세기 핵심 산업으로 자리 잡고 있는 문화 산업에 대한 전반적인 특성과 유통 구조를 이해하고, 국내외 산업의 흐름을 인식하여 발전 방향을 모색하며 창의적인 문화 콘텐츠의 개발과 적용을 할 수 있다. 문화 산업 현장에서 요구하는 전문 인재를 키울 수 있도록 문화 콘텐츠 산업의 전반에 대한 기초적이고 기본적인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는 기초 이론 과목이다.
영상 제작 기초 이론과 실습을 통합한 과목으로서 영상 제작에 관한 기초적인 지식과 기능을 습득시켜 전공 분야에 활용할 수 있는 실무 능력을 기르는 과목이다. 이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은 영상의 이해, 영상 연출, 영상 촬영, 영상 조명, 영상 음향 녹음, 영상 편집 등에 대한 이론적인 내용과 실제적인 활용 등에 대한 내용을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