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이 기초소양과 기본 학력을 바탕으로 진로 · 적성에 따라 과목을 선택하고,
이수기준에 도달한 과목에 대해 학점을 취득 · 누적하여 졸업하는 제도
기반 마련 | 운영체제 전환 | 제도의 단계적 적용 | 고교학점제 전면 적용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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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 '22 | '23 | '24 | '25~ | |
수업량 기준 | 단위 | 단위(특성화고:학점) | 학점 | 학점 | |
총 이수학점 | 1~3학년 204단위 | 1학년 204단위 2학년 204단위 3학년 204단위 | 1학년 192단위 2학년 204단위 3학년 204단위 | 1학년 192단위 2학년 192단위 3학년 204단위 | 1학년 192단위 2학년 192단위 3학년 192단위 |
연구·선도학교 비중 | 55.9% | 84%(전국) 100%(세종) | 95%(전국) 100%(세종) | 100% | 고교학점제 안정적 운영 |
책임교육 | 준거개발 | 교원 연수 시도 · 학교 준비 | 공통과목(국어,수학,영어)최소 학업성취수준 보장 지도 | 전 과목 미이수제 도입 | |
평가제도 | 진로선택과목 성취평가제(공통, 일반선택과목 9등굽 병기) | 모든 선택과목 성취평가제(공통과목 9등급 병기) | |||
대입제도 | '28학년도 대입방향발표 |
시도교육청 계획 수합(’21.4, 일반계고) / ’23년까지 100% 조기 달성 목표(교육부, 2021)